첫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30초 컷 매뉴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사업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여러 난관에 부딪히곤 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에요. 여러 번 해서 익숙해진 분들이라면 상관없지만 처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 하는 분들은 낯설기만 할 거예요. 그래서 지금부터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떻게 발행하는지, 세금계산서 항목은 어떻게 기재해야 하는지 핵심만 간단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래 가이드만 잘 따라와 주신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어렵지 않아요!

 

처음_전자세금계산서_발급_발행_방법_홈택스_공동인증서_공급자_단가_세액_직사각.jpg

 

 

STEP1. 공동인증서 등 준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사업자 범용·전자세금계산서용· ASP 용 공동인증서 중 하나가 필요해요.

 

공동인증서 발행이 어렵다면,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 받아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해요. 또,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는 지문 인증 등을 통해서도 발급할 수 있고요.

 

 

STEP2. 발행

 

인증서를 통해 성공적으로 로그인했다면, 이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차례예요. 홈택스 상단의 ‘조회/발급’ 메뉴를 찾은 후 [조회/발급]-[전자(세금) 계산서]-[발급]-[건별 발급] 순으로 클릭해 주세요.

 

첫_세금계산서_발급_방법.png

 

 

STEP3. 정보 입력

 

가장 중요한 단계예요. 건별 발급 페이지에 접속하면 '세금계산서(영세율 포함)'라는 항목이 보일 텐데요. 해당 세금계산서를 꼼꼼하게 기재해 주시면 마무리됩니다. 항목별 기재 시 주의 사항을 알려드리니, 잘 따라와 주세요!

 

첫_세금계산서_발급_방법2.png

 

1) 공급자

 

왼쪽 칸에 있는 ‘공급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회사, 즉 매출 사업자를 의미해요. 사업자 등록번호와 상호, 사업장 주소, 업태 등 사업자등록증 상의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는 절대 틀리면 안 돼요.

 

2) 공급받는 자

 

오른쪽 칸에 있는 ‘공급받는 자’는 매입자를 의미해요. 공급자와 동일하게 사업자등록증 상 정보를 입력하면 돼요.

 

3) 작성일자

 

작성 일자에는 매출이 발생한 날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건별로 세금계산서를 작성해도 되고, 해당 월에 발생한 매출을 모두 합산해 매월 말일 자로 작성할 수도 있어요.

 

처음_전자세금계산서_발급_발행_방법_홈택스_공동인증서_공급자_단가_세액2.jpg

 

4) 공급가액과 세액

 

거래로 발생한 매출, 즉 공급가액을 적고, 부가세액은 공급가액의 10%를 계산해 적어주세요. 영세율 적용을 받는 사업자의 세금계산서의 경우에는 부가세가 0%이니, 이 부분은 참고해 주세요.

 

5) 품목, 규격, 수량, 단가

 

판매한 재화나 용역의 품목과 규격, 수량, 단가 등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만약 특정 규격이 없는 상품이라면 그냥 공란으로 두셔도 되지만, 단가는 절대 빠트리면 안 돼요.

 

6) 합계, 대금 지급 방식, 영수와 청구

 

이제 정말 마무리 단계에요. 공급가액과 세액을 합산한 금액을 합계에 적어주시고, 이 금액을 어떻게 받았는지 or 어떻게 받을 예정인지에 따라 현금/수표/어음 등 형식을 기재해 주세요.

 

아직 대금을 받지 못했다면 외상 미수금 기재란에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해당 금액을 이미 받았다면 ‘영수’, 아직 받기 전이라면 ‘청구’로 선택한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됐다면, 다시 한번 내용 확인 창이 뜰 텐데요. 이때 혹시라도 입력한 정보에 오류가 있는지 최종적으로 점검한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처음_전자세금계산서_발급_발행_방법_홈택스_공동인증서_공급자_단가_세액3.jpg

 

📍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이렇게 발급하세요!

상황에 따라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땐, 아래 방법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있답니다.

① 전화 ARS 이용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수령 > 전화(☎️126-1-2-2) > 발급 신청

② 세무서 대리발급

대리발급 신청서, 증명 서류 준비 > 가까운 세무서 방문 > 발급 신청

 

 

세금계산서 잘 발행됐나 확인해 보세요

 

발급하기 버튼을 누른 후 내용 확인 창을 실수로 꺼버려 세금계산서 작성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지 못했다면,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조회해 보세요.

 

[조회/발급]-[전자(세금) 계산서]-[목록 조회]-[월/분기별 목록 조회] 순으로 클릭하면 세금계산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이때, 홈택스가 아닌 다른 전자(세금) 계산서 사이트에서 발급한 경우라도 국세청에 전송된 전자(세금) 계산서는 홈택스에서 조회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첫_세금계산서_발급_방법3.png

 

만약, 세금계산서 내용을 잘못 기재해 수정 발급을 해야 한다면? 아래 콘텐츠가 도움이 될 거예요!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급해야 하는 6가지 유형

 

사업하는 분들이라면 꼭 챙겨 둬야 하는 개념인 ‘전자세금계산서’. 위 가이드대로만 따라 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거예요. 링크를 저장해 두었다가 세금계산서 발행이 익숙해질 때까지 열어 보시기 바라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10. 06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