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30초 컷 매뉴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사업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여러 난관에 부딪히곤 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에요. 여러 번 해서 익숙해진 분들이라면 상관없지만 처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 하는 분들은 낯설기만 할 거예요. 그래서 지금부터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떻게 발행하는지, 세금계산서 항목은 어떻게 기재해야 하는지 핵심만 간단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래 가이드만 잘 따라와 주신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어렵지 않아요! STEP1. 공동인증서 등 준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사업자 범용·전자세금계산서용· ASP 용 공동인증서 중 하나가 필요해요. 공동인증서 발행이 어렵다면,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 받아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해요. 또,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는 지문 인증 등을 통해서도 발급할 수 있고요. STEP2. 발행 인증서를 통해 성공적으로 로그인했다면, 이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차례예요. 홈택스 상단의 ‘조회/발급’ 메뉴를 찾은 후 [조회/발급]-[전자(세금) 계산서]-[발급]-[건별 발급] 순으로 클릭해 주세요. STEP3. 정보 입력 가장 중요한 단계예요. 건별 발급 페이지에 접속하면 '세금계산서(영세율 포함)'라는 항목이 보일 텐데요. 해당 세금계산서를 꼼꼼하게 기재해 주시면 마무리됩니다. 항목별 기재 시 주의 사항을 알려드리니, 잘 따라와 주세요! 1) 공급자 왼쪽 칸에 있는 ‘공급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회사, 즉 매출 사업자를 의미해요. 사업자 등록번호와 상호, 사업장 주소, 업태 등 사업자등록증 상의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는 절대 틀리면 안 돼요. 2) 공급받는 자 오른쪽 칸에 있는 ‘공급받는 자’는 매입자를 의미해요. 공급자와 동일하게 사업자등록증 상 정보를 입력하면 돼요. 3) 작성일자 작성 일자에는 매출이 발생한 날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건별로 세금계산서를 작성해도 되고, 해당 월에 발생한 매출을 모두 합산해 매월 말일 자로 작성할 수도 있어요. 4) 공급가액과 세액 거래로 발생한 매출, 즉 공급가액을 적고, 부가세액은 공급가액의 10%를 계산해 적어주세요. 영세율 적용을 받는 사업자의 세금계산서의 경우에는 부가세가 0%이니, 이 부분은 참고해 주세요. 5) 품목, 규격, 수량, 단가 판매한 재화나 용역의 품목과 규격, 수량, 단가 등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만약 특정 규격이 없는 상품이라면 그냥 공란으로 두셔도 되지만, 단가는 절대 빠트리면 안 돼요. 6) 합계, 대금 지급 방식, 영수와 청구 이제 정말 마무리 단계에요. 공급가액과 세액을 합산한 금액을 합계에 적어주시고, 이 금액을 어떻게 받았는지 or 어떻게 받을 예정인지에 따라 현금/수표/어음 등 형식을 기재해 주세요. 아직 대금을 받지 못했다면 외상 미수금 기재란에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해당 금액을 이미 받았다면 ‘영수’, 아직 받기 전이라면 ‘청구’로 선택한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됐다면, 다시 한번 내용 확인 창이 뜰 텐데요. 이때 혹시라도 입력한 정보에 오류가 있는지 최종적으로 점검한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이렇게 발급하세요! 상황에 따라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럴 땐, 아래 방법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있답니다. ① 전화 ARS 이용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수령 > 전화(☎️126-1-2-2) > 발급 신청 ② 세무서 대리발급 대리발급 신청서, 증명 서류 준비 > 가까운 세무서 방문 > 발급 신청 세금계산서 잘 발행됐나 확인해 보세요 발급하기 버튼을 누른 후 내용 확인 창을 실수로 꺼버려 세금계산서 작성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지 못했다면,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조회해 보세요. [조회/발급]-[전자(세금) 계산서]-[목록 조회]-[월/분기별 목록 조회] 순으로 클릭하면 세금계산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이때, 홈택스가 아닌 다른 전자(세금) 계산서 사이트에서 발급한 경우라도 국세청에 전송된 전자(세금) 계산서는 홈택스에서 조회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만약, 세금계산서 내용을 잘못 기재해 수정 발급을 해야 한다면? 아래 콘텐츠가 도움이 될 거예요!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급해야 하는 6가지 유형 사업하는 분들이라면 꼭 챙겨 둬야 하는 개념인 ‘전자세금계산서’. 위 가이드대로만 따라 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거예요. 링크를 저장해 두었다가 세금계산서 발행이 익숙해질 때까지 열어 보시기 바라요. - 해당 콘텐츠는 2023. 10. 06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예 아니요 1명 중 1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