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로 번 돈, 세금 신고 안 하면 생기는 일

알바 세금 신고 안 하면 생기는 불이익

 

최근 직장을 구하기 전 알바를 하는 청년들이 많아요. 취업 준비를 하면서 소요되는 비용을 조금이라도 충당하기 위해서인데요. 그런데 혹시 종합소득세 신고는 하셨나요? 잉? 알바 세금도 내? 대개 많은 분들이 알바 세금 신고 안 한다고 무슨 불이익이 있을까라며 안일하게 생각하시기도 해요. 때로는 종합소득세 신고라는 걸 전혀 모르기도 하고요.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알바 세금 신고도 하지 않으면 불이익은 물론, 본인이 받아볼 수 있는 혜택을 제대로 누릴 수 없다는 거예요. 이어지는 내용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 테니, 직장 생활을 하며 아르바이트를 하는 N잡러나 알바로 용돈벌이하는 대학생, 취준생 분들이라면 더욱더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알바_소득_종소세_신고_안하면_받는_불이익_지원_불가_직사각.jpg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이런 일이?

 

① 자칫 무신고에 따른 가산세를 물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소득을 지급하는 곳에서 국세청으로 ‘이만큼의 소득을 지급했어요’라고 지급명세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국세청에선 여러분의 소득을 이미 파악하고 있어요. 모두 그런 건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과세자료 해명 안내문>을 받을 수 있어요. 여기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가산세가 붙을 수 있는데 그냥 무시했다간 이른바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너무 겁먹지는 마세요. 그래도 다행인 건,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안내문은 정식 세무조사와는 달리 수정신고나 기한 후 신고로 간단히 대응할 수 있다는 거예요.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 법정 신고기한 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못했다면, 관할 세무서장이 종합소득세 과세표준과 세액을 결정하기 전에 자진 신고 및 납부할 수 있어요.

 

법정 신고기한 이후 한 달 이내에 신고할 경우에는 무신고가산세의 50%가 감면되며, 3개월 이내면 30%, 6개월 이내면 20%를 감면받을 수 있으니 되도록 빨리 신고하는 게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이겠죠?

 

알바_소득_종소세_신고_안하면_받는_불이익_지원_불가1.jpg

 

 

② 돌려받을 돈이 있어도, 못 받을 수 있다

 

알바만 했을 뿐인데 본인도 모르게 내고 있었던 종합소득세를 환급받을 수 있어요. 보통 알바비를 지급할 때 소득세 3.3%를 제외한 후에 나머지 금액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본인이 더 낸 세금이 있다면 환급받을 수 있답니다.

 

적게는 1만 원에서, 많게는 312만 원(5년 누계)까지 환급액을 받을 수 있는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환급받을 기회조차 날아가 버리는 거죠. 종합소득세 환급액이 있어도 국세청에선 더 낸 세금을 받아 가라고 일일이 연락해 주지 않아요. 그러니 일단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서 본인 스스로 더 낸 세금을 돌려받아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국가지원 사업의 혜택도 받을 수 없어요

 

위에서 이야기한 불이익 외에도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으면 청년도약계좌, 근로장려금, 실업급여, 주택청약 혜택을 받아볼 수도 없어요. 소득이 있어야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나 장려금 등에서 제외되는 거죠. 한 가지씩 설명해 드릴게요.

 

① 청년도약계좌 신청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어요.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이에요. 이 계좌에 가입하려면 나이 요건 외에도 ‘소득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이때, 국세청에선 신청자가 소득 요건을 충족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이전에 종합소득세 신고 여부를 살펴보게 마련입니다.

 

이 과정에서 종합소득세를 무신고 했다는 게 드러나면 아무래도 불이익이 있을 수밖에 없어요. 국가지원 사업은 일차적으로 투명한 납세자를 위주로 주어진다는 걸 꼭 기억해 두세요.

 

② 근로장려금 수령이 어려울 수 있어요.

 

근로장려금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에게 장려금을 지급해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만약 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는 신청자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 내 신고하지 않았다면 장려금 신청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죠.

 

왜냐하면 근로장려금은 이름 그대로 근로를 장려하고 일하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려는데,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하지 않았다면 삼쩜삼에서 쉽고 간편하게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를 하시면 돼요. 최근 5년간 신고하지 않았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꺼번에 마무리할 수 있답니다.

 

알바_소득_종소세_신고_안하면_받는_불이익_지원_불가2.jpg

 

③ 주택청약 당첨 확률도 낮아집니다.

 

최근에는 미혼 청년 특별공급 계획도 발표되면서 청년 1인 가구의 내 집 마련 기회가 비교적 높아졌는데요. 미혼 청년 특공을 비롯한 특별공급은 개인의 소득 조건을 주로 보기 때문에 만약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소득 증빙이 어려워 청약 당첨 확률도 낮아질 수밖에 없어요.

 

청약 당첨을 꿈꾸며 몇 년간 쌓아두었던 청약통장 실적이 아무 쓸모 없게 되어버릴 수 있으니 향후 내 집 마련의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소득세 신고에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겠죠?

 

④ 대출이 제한될 수도 있어요.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때 대출자의 소득이 얼마인지 들여다보기 위해 ‘소득금액증명원’을 필수로 요구하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소득 금액이 확정되지 않아 금융기관에서 요구하는 ‘소득금액증명’이 발급되지 않아요. 즉 대출받을 때 필요한 필수 서류조차 제출하지 못해 대출받는 게 불가능해질 수 있죠.

 

당연하게도 은행에서 돈을 빌려줄 때에는 대출 신청자의 상환능력을 따질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소득을 증명할 길이 없어 대출은 물 건너 간 일이 되는 거랍니다.

 

알바_소득_종소세_신고_안하면_받는_불이익_지원_불가3.jpg

 

※자 이제 정리해 볼까요?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받는 불이익!

✔️<과세자료 해명 안내문>을 받아 해명해야 하며, 가산세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더 낸 세금이 있어도 환급받지 못한다.

✔️소득 증빙이 필요한 국가지원사업(청년도약계좌, 근로장려금, 주택청약 혜택)은 얼씬도 하지 못한다.

 

최근 들어 청년들을 위한 정부 지원정책 및 지원금이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 그냥 주는 돈이 아니라 근로를 장려하고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바탕이 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그런데 이런 국가지원 사업을 놓친다면, 꽤 뼈아픈 손실일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 알바 세금 신고도 꼭 챙겨서 권리와 의무 둘 다 지켜보아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9. 13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