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시즌 숙박업 매출 늘리는 방법 숙박업(펜션 운영) 매출 늘리는 방법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숙박업은 7월, 8월이 극성수기예요. 그만큼 연 매출량에서 여름휴가 시즌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관건이죠. 그래서 준비했어요. 숙박업 운영 사장님들, 특히 펜션 운영 등 중소형 숙박업소 사장님들을 위한, 여름휴가 시즌 매출 UP 시키는 방법! 마케팅 채널을 잘 활용하자 요즘엔 동네 소위 구멍가게라도 SNS를 통해 입소문이 퍼지면,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어요. 숙박업도 예외는 아니죠. 여행객들이 여행을 떠날 때면, 가성비를 따지는 분들도 있지만 요즘은 조금 비싸더라도 뷰 맛집이거나 인테리어가 훌륭한 곳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아요. 그러니 숙박업 운영 사장님들은 최초에 광고할 공간을 영상이나 이미지를 활용해 마케팅하는 활동이 필요해요. 마케팅은 키워드 광고를 비롯해 스마트폰 앱 광고, 블로그 광고,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 활용, 인플루언서 광고 등 정말 다양해요. 특히 직접적인 후기를 전해 들을 수 있는 블로그나 SNS는 절대 무시해선 안 되는 채널인데요. 지금 인스타그램에 들어가서 #숙소 추천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게시물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혹은 유튜브에 들어가서 오션뷰 맛집을 검색해 보세요. 많은 SNS 유저가 숙소를 검색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걸 바로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일단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할 것은 비용 대비 효과예요.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효과적일지 잘 따져봐야 한답니다. 조금 수고스럽지만, 비용이 들지 않게 마케팅을 준비한다면 여행 관련 인플루언서들을 찾아서 선팔하고,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는 등 소통을 시작해 보세요. 이들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고, 또 인플루언서 팔로워 목록에서 잠재 고객을 찾아볼 수도 있답니다. 만약 눈에 즉각적으로 보이는 방법을 찾는다면요. 아무래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광고일 텐데요. SNS 광고는 타깃 세그먼트를 성별, 지역, 나이 별로 세부적으로 할 수 있어 좀 더 높은 타깃 도달률을 기대해 볼 수 있답니다. + 특별한 서비스로 고객 마음을 사로잡자! 숙박업 운영 사장님들! 청결한 상태, 친절한 고객 응대, 최신식의 설비를 다 갖추었지만 어째서인지 고객이 찾지 않나요? 이럴 땐,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해요. 특별하고, 신선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게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스냅사진 촬영 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한 여름밤 야외 영화 파티를 연다거나 프로젝트 강연을 여는 등 숙박업소 전체적인 특징, 분위기와 연결 지어 특별한 서비스를 기획해 보세요. 고객이 특별한 경험을 했다고 느낀다면, 이를 분명 SNS에 올려 다른 사람과 공유할 거예요. 그게 바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고객이 스스로 해주는 마케팅이 되는 거죠. 고객은 낡은 시설을 찾지 않는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디테일을 챙기자 요즘 모텔, 호텔만 해도 스타일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을 찾기 어려워요. 또, 대형 TV가 있더라도 넷플릭스를 볼 수 없다면 젊은 사람들에게 있어 매력적이지 않죠. PC가 있지만, 게임을 하는데 느리고 끊긴다면? 다시 그 숙박업체를 찾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시설이 낡은 숙박업소 vs 최신식의 숙박업소. 고객들 100이면 100 최신식의 숙박업소를 선택할 거예요. 그러니, 고객의 니즈와 최신 트렌드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해요. 시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을 위해 인테리어에 신경 쓰는 것도 고객의 마음을 끄는 팁이죠. 다양한 조명과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해 숙소 분위기를 달리한다거나, 유니크한 디자인 조명 혹은 화분을 활용해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또한, 여행하는 사람들을 위한 수납공간을 챙긴다거나, 여분의 베개와 담요를 준비해 놓는다거나, 물병이나 범용 어댑터, 멀티 휴대폰 충전기 등 디테일을 챙겨 숙박업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감동시켜 보세요. 숙박업 운영 시 재방문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청결은 두말하면 잔소리! 깨끗한 숙소는 고객이 숙소를 선택하는 데 있어 디폴트 값이에요. 아무리 인테리어가 예쁘고, 오션 뷰에 조식이 맛있다고 하더라도 후기에 ‘바퀴벌레가 나올 정도의 더러움’, ‘베개가 꿉꿉하고, 냄새가 나서 다시 가고 싶지 않아요’라고 올라와 있으면, 가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질 거예요. 당연한 말이지만 기본적으로 깨끗하고, 청결한 모습의 숙소는 고객만족도가 높고, 후기가 좋은 편이라 재방문이나 자연 유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고객에게 청결한 이미지를 심어주려면, 일단 바닥이나 창문, 창틀, 가구 등의 청결 상태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문을 열고 들어 왔을 때 일단 가지런히 정리된 방을 마주해야 해요. 특히, 욕실의 청결 상태는 더 중요하므로, 꼼꼼히 청소하는 게 좋고 비품들은 통일성 있게 준비하면 그 효과가 3배는 UP! 공간이 다소 좁고, 시설이 낙후되었더라도 청결한 이미지가 있다면 재방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거예요. 친절한 고객 응대도 중요하다 청결과 친절은 숙박업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많은 곳에서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기도 해요. 기본만 해도 중간은 간다고 하죠? 청결한 객실 상태, 친절한 고객 응대만 지켜줘도 기본값은 했다고 볼 수 있어요. 고객들이 펜션 등 중소형 숙박업소에서 원하는 건 특급호텔에서 기대하는 서비스와는 달라요. 내가 있는 이 공간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이미지만 심어줘도 OK. 펜션 운영 시 고객이 방문했을 때 반가운 인사로 맞이하고,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해 주는 기본 태도가 갖춰져 있다면 그 숙박업소는 언제나 사랑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지금까지 휴가 시즌, 숙박업 특히 펜션 운영 등 중소형 숙박업소의 매출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름 휴가 시즌 숙박업 매출 늘리는 방법. 다시 한번 정리해 볼까요?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자. 우리 숙소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자. 청결은 필수! 친절한 고객 응대로 마무리. 사실 ‘숙소 마케팅, 홍보를 어떻게 할까?’라는 고민을 하기 전에, 기본에 충실해 청결한 객실, 친절한 고객 응대를 유지하고, 그 이후에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고민해 보세요.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면, 고객의 감동이 자연스럽게 마케팅으로 이어질 거예요. - 해당 콘텐츠는 2023.07.13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예 아니요 1명 중 1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