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로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안내

 

2023년 제1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는 7월 25일까지예요. 아직 신고하지 않았다면, 이제는 준비해 주셔야 하는데요. 개인 일반과세자, 법인사업자 외에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가 있는 간이과세자(직전연도 공급대가 합계액이 4천8백만 원 이상)가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에도 7월 25일까지 부가가치세를 신고 및 납부해야 해요.

 

그래서 오늘은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14일 오픈하는 삼쩜삼 부가세 신고 서비스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삼쩜삼_홈택스로_부가세_신고하는_방법_기간_대상_일반과세자_법인사업자_직사각.jpg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 홈택스 로그인 > 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 사업 정보 입력 > 제출서류 작성 > 신고서 입력 완료

홈택스_삼쩜삼_부가세_신고_하는_방법_매뉴얼1.png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한 다음, 상단에 신고/납부 메뉴에 있는 부가가치세를 선택해 주세요.

 

홈택스 부가세 신고를 위해서는 사업자등록번호와 개업 일자 등 사업자의 기본 정보를 입력해야 해요. 사업자 세부사항에 상호(법인명), 성명(대표자), 법인(주민등록번호), 사업장 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의 정보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사업자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한 다음에는 제출할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부가가치세는 매출이 얼마인지, 매입세액을 얼마나 인정받는지에 따라 내야 할 세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적격 증빙서류를 잘 갖춰 제출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일단, 홈택스에는 본인의 사업 업종 코드에 해당하는 서식이 자동 선택되어 있어요. 추가로 작성해야 할 서류가 있다면, 신고자 본인이 직접 선택해 입력이 가능해요. 하나하나 신고서 항목을 읽어가며 본인 사업에 해당되는 내역을 찾아서 입력해 주세요.

 

본인의 업종 코드에 해당하는 각종 서류를 모두 작성했다면 최종 신고서 입력 완료 버튼을 누르고 신고서를 제출하면 홈택스 부가세 신고가 마무리되는데요. 최종 제출 전에는 신고서 미리 보기를 통해 제대로 내용을 입력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실수로 잘못 작성된 내용이 있다면, 다시 작성 후 제출을 하면 되니까 너무 당황하지 않으셔도 돼요.

 

홈택스_삼쩜삼_부가세_무료_신고_방법_절차_흐름1.jpg

 

 

홈택스의 ‘세금 비서’ 서비스도 있어요

 

올해 부가가치세 신고부터는 세금 비서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든 사업자가 세금 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직전 분기 제출 서식을 분석해 세금 비서 이용 대상 여부가 결정돼요.

 

홈택스_삼쩜삼_부가세_신고_하는_방법_매뉴얼2.png

 

국세청에서 안내한 바에 따르면, 부동산 임대업자(단일 업종) 및 기본서식 5종(확정 신고서,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합계표, 신용카드 매출전표 발생금액 집계표, 신용카드 매출전표 수령 명세서) 신고자는 세금 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납세자가 세금 비서 화면에서 제시하는 질문에 따라 순서대로 답변하면 신고서 서식이 자동으로 작성돼, 세무 지식이 없는 납세자도 쉽게 신고서 작성을 돕도록 하는 기능인데요. 세금 비서와 채팅하듯 대화하면 신고서가 채워지는 형식이라니! 납세자에게 굉장히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임은 확실해 보여요. 다만, 아직까지 세금 비서를 이용할 수 있는 납세자가 한정되어 있다는 게 단점이에요.

 

홈택스_삼쩜삼_부가세_무료_신고_방법_절차_흐름2.jpg

 

 

삼쩜삼

간편한 부가세 신고 방법

 

삼쩜삼_부가세_무료_신고_플로우_환급액_확인.jpg

 

올해부터 삼쩜삼에서도 야심차게 부가가치세 신고 서비스를 마련했어요. 삼쩜삼을 이용해 주신 고객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삼쩜삼에서는 어떤 신고든지 쉽고, 간편했잖아요? 어렵고, 막막하기만 했던 부가세 신고 방법! 삼쩜삼에서 역시 획기적으로 쉬워졌어요.

 

일단, 카카오톡 간편 인증(또는 PASS 인증) 만으로 사업장의 매출과 매입 구성 분석까지 한 번에 살펴볼 수 있고요. 여기에 종이 세금계산서나 조회되지 않는 카드 매출, 매입 같은 건 수기로 추가할 수 있게 해두었어요. 홈택스에서 신고할 때 필수였던 추가 자료도, 삼쩜삼에서는 준비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끝낼 수 있어요. 더욱이 삼쩜삼의 검증된 세무팀이 신고 내역을 꼼꼼하게 검토해 준답니다.

 

가장 궁금한 건 아무래도 가격적인 부분일 텐데요. 꽤나 비쌀 것 같지만, 놀랍게도 예상 환급액 조회부터 신고 수수료까지 기장 없이 모두 무료예요. 단, 인원이 몰릴 경우에는 해당 이벤트가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서둘러야겠죠?

 

삼쩜삼의 부가세 신고 서비스는 7월 14일(금)부터 오픈하지만, 부가세 예상 환급액은 지금도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

 

부가세 신고가 처음이거나, 신고를 할 때마다 불안하다면? 올해부터는 믿음직한 삼쩜삼에 맡겨주세요. 부가세 신고, 더 쉽고 안전하게 삼쩜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

 

블로그

 

​- 해당 콘텐츠는 2023.07.1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7명 중 3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