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종합소득세 신고 매뉴얼(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세금 신고)

블로거 종합소득세 신고 매뉴얼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바로 그것! 바로 블로그를 통해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거죠.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티스토리 애드포스트’ 등을 통해 개인 블로그에 광고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웹상에서 이러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블로거에게 광고 수익이 돌아가는 원리죠.

 

그런데 블로거의 광고 수익에 대해서도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만약 개인 블로그를 통해 수익이 발생했다면 이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거들의 소득세 신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라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놓치신 분들이 있다면 더욱 집중해 주세요.

 

📌 이런 분들, 꼭 읽어 보세요!

•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는 블로거

•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세금 신고가 궁금한 분들

•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 궁금한 블로거

 

블로거_구글_애드센스_애드포스트_광고_수익_종소세_신고_방법_직사각.jpg

 

 

블로그 광고 수익, 굳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할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 개인 블로그에 설정한 광고를 통해 수입이 발생했다면 이에 대해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해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세금은 애초부터 3.3%를 원천징수하는데요. 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일단 소득이 발생했다는 증거의 효력이 될 수 있죠. 물론, 그렇다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각종 공제 혜택이나 환급을 받을 수 없으므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는 외국계 블로그(미국)이기 때문에 ‘안 내도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며 놓치기 쉬운데요. 구글 애드센스 수익 역시 국내에서 발생한 소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한답니다. 특히, 애드센스는 아예 3.3% 원천징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탈세’가 된다는 사실. 통장에 입금한 내역은 반드시 남으므로, 내지 않으면 탈세 혐의로 세무 조사를 받을 수도 있어요.

 

블로거_구글_애드센스_애드포스트_광고_수익_종소세_신고_방법1.jpg

 

📍종합소득세란?

직전 연도 1년 동안 사업, 근로, 금융 활동 등을 통해 벌어들인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종합해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자진신고 및 납부가 원칙이며, 자영업자와 개인사업자는 물론 근로소득 이외의 소득이 발생한 직장인들도 신고 대상자가 됩니다. 신고 및 납부기간은 5월 1일~31일까지이며, 신고·납부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부과되거나 공제 및 환급 혜택 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종합소득세 소득의 종류

  • 이자소득 : 적금·예금 등 금융기관 이자를 통해 얻은 소득
  • 배당소득 : 주식에 투자해 기업으로부터 배당 받은 소득
  • 사업소득 : 사업을 통해 발생한 소득(수입)
  • 근로소득 : 기업에 고용되어 근로를 제공하고 얻은 소득
  • 연금소득 : 국민연금 등 연금을 통해 발생한 소득
  • 기타소득 : 강연비, 교육비 등 비정기적으로 발생한 소득

 

 

블로그 소득은 어떻게 분류될까?

 

블로그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종합소득세 분류 중 무엇에 해당될까요? 바로 ‘사업소득’입니다. 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시 블로그 소득은 사업소득으로 신고하게 돼요. 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한 소득이 아닌 어쩌다 한 번씩 생긴 소득이라면, 기타소득으로 분류되죠. 기타소득은 300만 원 이하라면 분리과세 대상이 되므로 종합소득세 신고에 합산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특히, 직장을 다니며 블로그 활동을 하시는 분들 중 종합소득세 신고시 모두채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두채움서비스는 원래 영세한 사업장에 제공하던 서비스였는데 '23년도 부터는 사업, 근로, 연금, 기타소득만 있는 소득자 중 단순경비율이 적용되는 대상자들에게 확대된 서비스예요. 모두 채움 서비스는 신고 대상자의 기록이 모두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애드포스트 소득이 빠져 있다면 이 부분만 추가해 신고가 가능해요.

 

Q. 여기서 잠깐! 종합과세 & 분리과세 어떤 차이가 있나요?

종합과세는 이자소득, 배당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사업소득 등 모든 소득을 합쳐서 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식이에요. 반면, 분리과세는 대상 소득에 대해 건별로 원천징수하여 납부 의무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종합소득세 신고에 합산되지 않는답니다.

 

블로거_구글_애드센스_애드포스트_광고_수익_종소세_신고_방법2.jpg

 

 

블로거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블로그 수익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방법을 알아보아요. 우선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의 수익 내역을 확인합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외화(미국 달러)로 발생한 소득이지만, 세금 신고할 때는 원화를 기준으로 계산해야 하는데요. 이때 환율은 ‘수익금이 입금된 날짜’여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왜냐하면 환율은 매일 조금식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입금일의 환율로 계산해야 하는 거랍니다.

 

다음으로, 홈택스에 접속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실시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구글 애드센스는 원천징수되지 않은 채 입금된 금액이므로 반드시 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해요. 이후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신고하시면 됩니다.

  •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 종합소득세 신고 → 정기신고 → 기본정보 입력 → 사업소득 입력 (→ 직장인일 경우, 근로소득 불러오기) → 납부 세액 확인 및 신고서 제출 / 지방세 신고

 

📍애드센스 업종코드(한 가지 선택)

  • 광고대행업(743002) : 사전에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나, 단순경비율이 높아 절세 효과가 높음.
  •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940306) : 사업자등록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 가능.

 

블로거_구글_애드센스_애드포스트_광고_수익_종소세_신고_방법3.jpg

 

 

블로거 종합소득세 신고도

삼쩜삼에서 함께 하세요!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으로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블로거들을 위한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광고 수익을 올리는 블로거 분들 중 종합소득세 신고를 이미 마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혹시라도 블로거 종합소득세 신고의 필요성을 몰라 놓치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삼쩜삼 기한 후 신고를 이용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 해보세요.

 

특히, 블로거 수입이 들쭉날쭉 있었던 분들이라면 언제 얼마만큼의 소득이 있었는지 챙기기도 힘드실텐데요. 삼쩜삼은 흩어져있는 지난 5년간의 소득을 찾아 꼼꼼히 분석하고 여러분에게 알맞는 공제를 적용시켜 준답니다. 물론 여러분의 작성해주신 소중한 정보는 신고를 마치고 나면 꼭 필요한 부분외에는 즉시 파기하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삼쩜삼은 국내 세무 스타트업 최초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국가 인증을 받았을 정도로 여러분의 정보를 철통보안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제 한달간의 종합소득세 정기신고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종합소득세 신고의 필요성을 몰라 정기신고를 놓치신 분들이라면 꼭 삼쩜삼 기한 후 신고 서비스를 이용해 신고를 마무리 해주세요. 종합소득세 정기신고도, 기한 후 신고도 삼쩜삼! 여러분 곁의 세무 전문가 삼쩜삼이 함께 하겠습니다!

 

블로그

 

- 해당 콘텐츠는 2023. 06. 02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16명 중 14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