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자,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법

이직자,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 그러니까 회사에서 주는 월급 외에 소득이 없는 사람은 연말정산을 함으로써 소득세 신고 및 납부의 의무는 종결됩니다. 그래서 종종 ‘어차피 나는 직장인이니까 종합소득세 신고하지 않아도 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특수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해요. 여기서 특수한 상황이란 바로 ‘이직 및 퇴직’을 말해요. 생각해 보면 간단한 원리죠. 연말정산은 사실 회사에서 소득세 신고를 대신해 주었던 거고, 바로 그 회사를 나왔으니 소득세 신고를 직접 해야 하는 거랍니다. 그럼 오늘은 이직자와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이런 분들, 꼭 읽어 보세요!

• 이직자 및 중도 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 궁금한 분들

• 이직자,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을 하지 못한 분들

 

직장인_이직자_중도퇴사자_종합소득세_신고_방법_원천징수영수증.jpg

 

 

이직자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만약 다른 회사로 옮긴 ‘이직자’의 경우, 현 직장에서의 소득은 연말정산으로 처리돼요. 그러니까 현 직장에서의 종합소득세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 쓸 게 없죠. 하지만 전 직장의 근로소득은? 내가 가만히 있는다고 전/현 직장에서 자동으로 처리해 주지 않아요. 따라서 전 직장의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따로 신고를 해 주어야 해요.

 

원리 자체는 간단해요. 이전 직장에서의 소득 내역이 담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현 직장에 제출한 뒤, 연말정산 때 합산하면 끝. 문제는 이전 직장이 폐업했거나, 모종의 이유로 연락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해당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받기 어렵다는 점인데요.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3월 이후에는 홈택스에서 직접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이런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 따로 근로소득세를 신고하시면 된답니다.

 

이직자의 경우, 귀찮더라도 반드시 전 직장의 연말정산(소득세 신고)을 함께 진행해 주셔야 해요. 만약 한 직장에서의 연말정산만 할 경우, 제대로 된 소득 신고가 되지 않아 가산세(과소신고)가 부과될 수 있거든요. 또, 이전 직장에서의 공제 혜택도 생략되고요. 따라서 귀찮더라도 꼼꼼한 소득세 신고가 필요하답니다.

 

[이직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2가지 방법]

  •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현 직장에 제출하여 연말정산
  • 3월 이후 홈택스에서 직접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신고 및 납부

 

📍종합소득세란?

1년 동안 개인이 벌어들인 소득, 즉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종합해 과세하는 세금. 자영업자는 물론 프리랜서, 월급 이외의 소득이 발생한 직장인 등이 대상이 됩니다. 신고·납부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신고 및 납부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를 부담하게 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1.jpg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퇴직’한 게 아니라 ‘(중도) 퇴사’를 하여 현재 소득이 없는 근로자라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해요. ‘귀찮은데 굳이 해야 하나?’ 싶지만, 만약 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여러 공제 혜택을 적용받을 수 없어요. 안 그래도 여유롭기는 힘든 경제 상황, 한 푼이라도 아끼는 게 좋겠죠?

 

이직자와 달리 따로 퇴사자 연말정산은 이를 대신해 주는 조직(회사)이 없으므로,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중도 퇴사자의 근로소득세 신고는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진행해야 한답니다. 이때, 이직자와 마찬가지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준비해야 해요.

 

원천징수영수증은 이직자와 마찬가지로 전 직장에 연락하면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전 직장을 퇴사하며 지금은 연락하기 껄끄러워졌다면, 방법은 있어요. 마찬가지로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 홈택스 로그인 > MY 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중도 퇴사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3월 이후 홈택스에서 직접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신고 및 납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2.jpg

 

 

이직자, 중도 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

이것저것 챙기기 어렵다고요?

 

매번 회사에 서류만 제출하면 되는 연말정산으로 소득세 신고를 마무리하셨던 직장인 분들에게 스스로 처리해야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는 버거운 일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삼쩜삼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삼쩜삼은 고도화된 AI 분석 기술로 여러분은 소득 분석은 물론, 공제 항목을 꼼꼼히 찾아 적용시켜 드린답니다.

 

혹시라도 "나는 직장인이니까 종합소득세랑은 관계가 없어"라고 생각하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지금 빨리 삼쩜삼 앱을 다운받아 환급액을 조회해 보세요. 여러분이 놓치고 계셨을 환급금이 잠자고 있을지 몰라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이틀이 채 남지 않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이제 망설일 시간이 없어요. 이직자 종합소득세 신고도, 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도 삼쩜삼에서 빠르고 쉽게 해결해 보세요!

 

_______________-_OFFICE.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5. 3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 ​

도움이 되었습니까?

12명 중 11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