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필수 서류, 추가 서류 완벽 정리(for.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 정리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번 돈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해요. 돈 관리 중 제일 신경 써야 할 건 바로 세금관리인데요. 그중에서도 매년 5월에 신고 및 납부해야 하는 ‘종합소득세’는 꽤나 중요하답니다. 왜냐하면 1년 동안 벌어들인 모든 소득을 종합해서 신고하는 세금이기 때문이에요.

 

종합소득세를 처음 신고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나 첨부 서류 준비가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어떤 서류를 첨부하느냐 혹은 첨부하지 않느냐에 따라 절세의 기회를 만들 수도 있고, 반대로 가산세 폭탄을 맞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 이번 기회에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에 대해 확실하게 정리하고 넘어가 보도록 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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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가 궁금한 분들

•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 제출 시 주의할 점이 궁금한 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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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기본 상식

 

우선 종합소득세에 대한 기본 상식부터 짚고 넘어갈까요? 먼저, 종합소득세 신고는 1년에 한 번 진행해요. 지난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소득을 종합해서 다음 해 5월에 신고하는 거죠. 그러니까 2023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는 2022년 1월~12월 동안 얻은 소득에 대해 신고가 이루어지는 셈이죠.

 

‘종합’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종합소득세 신고는 거의 모든 소득에 대해 신고를 해야 해요. 대표적으로 사업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이 있으며, 근로소득도 사실상 종합소득에 포함돼요. 다만 ‘근로소득만 존재하는 근로자’의 경우,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실시하면서 자동으로 신고 의무가 완료되기 때문에 굳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필요가 없을 뿐입니다.

 

[종합소득세 소득의 종류]

  • 이자소득: 적금·예금 등 금융기관 이자를 통해 얻은 소득
  • 배당소득: 주식에 투자해 기업으로부터 배당 받은 소득
  • 사업소득: 사업을 통해 발생한 소득(수입)
  • 근로소득: 기업에 고용되어 근로를 제공하고 얻은 소득
  • 연금소득: 국민연금 등 연금을 통해 발생한 소득
  • 기타소득: 강연비, 교육비 등 비정기적으로 발생한 소득

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는 ‘사업소득’만 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 다만 절세에 있어서는 사업소득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기는 합니다. 사업을 할 때는 여러 리스크가 존재하고, 매입 비용 등 세금 감면이 필요한 영역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죠. 그럼 사업소득을 중심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들은 왜 필요한지 또, 어던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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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신고 시 서류가 필요한 까닭

 

앞으로 말씀 드릴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들은 사실 ‘절세’와 관련이 많아요. 절세할 생각이 없다면, 굳이 서류들을 모두 준비할 필요는 없죠. 그러나 아무리 부자라도 세금만큼은 아깝게 느껴지는 법. 절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죠.

 

절세랑 서류는 무슨 관계가 있길래? 그건 바로 국세청에서 “해당 지출이 필요경비였음을 인정 받기 위함”이에요. 세금의 구조를 천천히 뜯어보면, 무조건 수입(매출)을 기준으로 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즉, 세금은 소득에서 경비를 뺀 금액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 따라서 매출이 많다고 하더라도 경비로 인정받는 금액이 크다면 그만큼 세금을 덜 낼 수 있게 되는 거예요. 반대로 매출이 적어도 경비로 인정받는 금액이 적다면? 그만큼 세금을 많이 내야 하겠죠.

 

💡 종합소득세 납부세액 산출 방법

• 수입(매출) - 경비 = ‘소득’

• 소득 - 소득공제 = ‘과세표준’

• ‘과세표준’ × 세율 - 세액공제 ( +가산세) = 납부세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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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할까?

 

따라서 경비를 얼마나 인정받느냐가 절세의 핵심! 이때, 지출에 대해 ‘경비’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증빙자료가 필수적이에요. 지출과 관련한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내역, 현금영수증은 반드시 챙겨야 하고요. 만약 축의금이나 조의금이 회사 계정에서 나갔다면 청첩장, 부고장 등을 챙겨서 기타 비용으로 인정 받을 수도 있답니다.

 

특히, 사업자분들은 직원에게 지급한 급여를 신경 써야 하는데요. 직원 급여는 필요경비 중 인건비로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계좌이체로 입금한 뒤 이체 내역서를 보관해야 해요. 보통 회사 경비는 인건비 비중이 큰 편이므로, 인건비에 대한 비용처리는 꼼꼼히 신경 쓰는 게 좋아요. 이외에도 차량 보험료, 사업장 임대료, 통신비 등을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답니다.

 

1) 종합소득세 신고 공통 필수 서류

  •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 차량 보험료 내역서
  • 지역 건강보험료 내역서
  • 부가가치세 신고 서류
  • 통신비 내역서
  • 공과금 내역서

 

2) 종합소득세 신고 부가(추가) 서류

  • 신용카드 매출이 있을 경우: 지급 수수료 내역서
  • 차량, 부동산, 인테리어 등을 새로 구입한 경우: 차량, 부동산, 인테리어 관련 계약서
  • 사업과 관련하여 대출한 경우: 사업 관련 대출금 및 대출이자 내역
  • 국가지원 사업으로 보조금을 수령한 경우: 보조금 내역서
  • 부양가족 중 장애인이 있는 경우: 장애인 등록증
  • 기부금이 있는 경우: 기부금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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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신고 서류들, 꽤나 많다는 게 느껴지시나요? 다시 말해, 만약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서 이런 서류들을 제출하지 않는다면 아까운 사업 자금이 세금으로 줄줄 새고 있다는 뜻이에요. 그러니 종합소득세 신고에 있어 서류 제출은 정말 중요해요.

 

만약 그동안 ‘떼인’ 세금이 아깝다거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서 좀 더 효과적인 절세를 하고 싶으신가요? 그럼 삼쩜삼과 함께 해보세요. 특히 올 5월 31일까지는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도 삼쩜삼이 도와드린답니다. 쉽고 빠른 세무 플랫폼 삼쩜삼이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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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콘텐츠는 2023. 05. 23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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