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빠뜨리기 쉬운 지방소득세 개념 정리

종합소득세 지방세 신고 개념 정리

 

종합소득세는 국세와 지방세로 이루어져 있어요. 원천징수 시에 부과되는 3.3%의 세금 중, 3%는 국세이고 0.3%는 지방세로 납부해요. 그렇기 때문에 국세와 지방세는 나눠서 고려해야 하는데, 종합소득세 신고 시 지방세는 특히 빠뜨리기 쉬워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지방세 신고 방법과 개념에 대해 알아볼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jpg

 

 

지방세와 국세는 어떻게 다른가요?

 

우선 국세는, 중앙정부에서 국가 전체의 살림을 위해 필요로 하는 비용이에요. 즉, 세금을 걷는 주체가 중앙정부죠. 반면 지방세는 지자체의 지역살림에 쓰이는 세금이에요. 즉, 세금을 걷는 주체는 지자체. 이외에 몇 가지 차이점이 더 있으니 살펴볼까요?

 

국세와 지방세는 부과 기준이 서로 다릅니다. 국세를 부과하는 대표적 기준은 ‘소득, 수입’인 데 반해, 지방세는 ‘소유, 보유’만으로도 부과가 돼요. 이를테면, ‘재산세, 자동차세 등’은 지방세에 포함되죠.

 

국세와 지방세는 신고 및 납부 방식 또한 조금 달라요. 국세는 납세자가 자진 신고해야 하지만 지방세는 지방세 납부세액을 납세자에게 고지하는 방식으로 납부가 이루어진답니다.

 

한 가지 더! 국세는 동일 세율이 적용되지만, 지방세는 지자체마다 세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또한 기억해 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1.jpg

 

 

종합소득세 지방세 신고

세율은 어떻게 되나요?

 

앞서 언급했듯이, 지방세는 국세의 10%예요. 종합소득분에 대한 지방세는 아래와 같아요.

 

과세표준 세율
1,200만 원 이하 과세표준의 1천 분의 6
1,200만 원 ~ 4,600만 원 이하 7만 2천 원 + (1천2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1천 분의 15)
4,600만 원 ~ 8,800만 원 이하 58만 2천 원 +(4천6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1천 분의 24)
8,800만 원 ~ 1억 5천만 원 159만 원 + (8천8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1천 분의 35)
1억 5천만 원 초과 376만 원 + (1억 5천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1천 분의 38)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니, 본인의 과세표준 구간을 꼼꼼히 살펴주세요. 양도 소득분의 경우에는 0.6% ~ 3.8%의 누진세율이 적용되고, 양도건에 따라 세율이 달라져요. 법인세분도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과세표준 세율
2억 원 이하 과세표준 x 1%
2억 원 초과 200억 원 이하 200만 원 + (2억 원 초과 금액 x 2%)
200억 원 초과 3억 9,800만 원 + (200억 원 초과 금액 x 2.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2.jpg

 

 

종합소득세 지방세 납부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특별징수분, 종합소득세분, 양도소득세분, 법인세분 각각 납부기한이 달라요. 아래에서 정리해 드릴게요.

  • 특별징수분: 매월분을 다음 달 10일까지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분: 소득세 신고 기간 만료일까지(매년 5월 31일)
  • 양도소득세분

  - 예정 신고분: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

  - 확정 신고분: 과세기간(양도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 연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 법인세분: 사업연도 종료일부터 4월 이내

 

 

종합소득세 지방세 신고 및 납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종합소득세 지방세 신고 및 납부를 할 수 있어요. 우선 홈택스에 접속해 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이후 [신고납부] 항목을 클릭하시고, [세금신고]에 접속해 주세요. [종합소득세]를 선택하고, [신고 내역 조회(접수증, 납부서)]에 들어가, 지방소득세[신고이동] 화면을 띄워주세요.

 

보통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국세 신고가 완료되면 지방세 신고를 위해 위택스로 이동하게 되어 있어요. 위택스에서 절차에 따라 지방세도 신고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지방세만 따로 신고하신다면 인터넷 검색으로 위택스 지방세 신고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도 있어요.

 

신고를 완료한 후에는 위택스에서 신고 내역을 조회할 수 있어요. 우선 인증서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전체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신고하기]를 누른 후, [신고 내역] 화면으로 가면, [지방세]라는 항목이 보일 거예요. 조회 조건을 설정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신고 내역 확인 끝! 세무 대리인도 종합소득세 지방세 신고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신고가 끝났다면 지방세 납부만 남았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 전체 내역에 대한 자세한 납부 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후 납부 방법 총정리] 자세히 보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3.jpg

 

 

국세와 지방세를 한 번에!

삼쩜삼에서 신고하세요

 

종합소득세는 국세 신고가 먼저 이루어지고, 지방소득세를 신고하는 순서로 이어져요. 하지만 국세 신고 후 자칫하면 지방세 신고를 놓칠 수 있어요. 국세와 지방세 신고는 따로 이루어지니까요. 이럴 땐 어려워 말고 삼쩜삼을 이용해 주세요. 삼쩜삼에서는 6년간의 소득을 분석해 내야 할 국세와 지방세를 한꺼번에 신고할 수 있거든요. 고도화된 AI 분석기술로 여러분의 숨은 소득과 내야 할 세금을 계산해 준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종합소득세 신고. 이제 어렵지 않을 거예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간편하고 누락 없는 삼쩜삼과 함께 하세요.

 

_______________-_MAY.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5. 15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