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간편장부 대상자의 절세 방법 3가지

간편장부 대상자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

 

종합소득세는 어떤 사업을 영위하느냐, 매출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세금을 메기는 기준이 조금씩 달라져요. 이때, 세금 유형에 따라 매출을 기록하는 ‘장부’의 유형 또한 달라지는데요. 이처럼 영수증 등 증빙자료를 바탕으로 장부를 기록하는 걸 가리켜 기장이라고 해요. 사업자마다 기장 방법이 다르겠지만, 원칙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바로 ‘복식부기’와 ‘간편장부’!

 

오늘은 그중에서도 간편장부 대상자의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혹시 간편장부 대상자인 사장님이 계시다면 이번 글을 꼭 주목해 주세요!

 

📌 이런 개인사업자분들, 꼭 읽어 보세요!

• 간편장부 대상자의 절세 전략이 궁금한 개인사업자

• 간편장부 대상자 중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의 차이가 궁금한 개인사업자

• 개인사업장을 운영하며 종합소득세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이 궁금한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_종합소득세_신고_절세_방법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중소기업_소득세_감면.jpg

 

 

간편장부 대상자의 두 종류

 

사실, 모든 사업자는 복식부기 대상자라 할 수 있지만, 개인사업자 및 소규모 자영업자를 위해 정부에서는 간편장부를 운영할 수 있도록 허가해 주고 있어요. 이분들을 가리켜 ‘간편장부 대상자’라 하죠.

 

📍복식부기 대상자 & 간편장부 대상자

  • 복식부기 대상자: 직전 연도 수입 금액이 일정 금액 이상인 사업자와 전문직 사업자
  • 간편장부 대상자: 당해 연도에 신규로 사업을 개시했거나 직전연도 수입 금액이 일정 금액 미만인 사업자(전문직 사업자는 제외)

 

앞서 기장 방법에는 복식부기와 간편장부, 두 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죠? 간편장부 대상자의 경우, 다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단순경비율의 적용을 받는 사업자와 기준경비율의 적용을 받는 사업자죠. 기준경비율/단순경비율 대상자는 작년도 수입 금액(매출액)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단순경비율의 경우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계산식에 의해 납부할 세금이 결정됩니다.

  • 수입 금액 - (수입 금액 × 단순경비율)

홈택스에서 신고하면 자동으로 입력되고, 안내문 등에서도 경비율을 확인할 수 있어 간단하게 납부해야 할 세액을 확인할 수 있죠.

 

반면 기준경비율은 다음 2가지 방법 중 적은 금액을 적용하게 됩니다.

 

① 수입 금액 - 주요경비 - (수입 금액 × 기준경비율)

② 수입 금액 - (수입 금액 × 단순경비율) × 배율

 

기억해야 할 점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알맞은 경비율을 적용하는 것! 꼭 '어떤 경비율을 적용하는 게 유리하다'라고 말할 수 없답니다.

 

개인사업자_종합소득세_신고_절세_방법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중소기업_소득세_감면1.jpg

 

 

간편장부 대상자의 절세 방법

 

자, 그럼 본격적으로 간편장부 대상자 절세 방법을 알아볼까요? 크게 3가지 정도를 꼽아볼 수 있어요.

 

1. 기준경비율로 추계신고하기

 

우선 앞서 말한 ‘기준경비율’을 적용을 받아 절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경비율과의 차이점 중 하나는 기준경비율의 경우 ‘필요경비’를 인정해 준다는 점이죠. 보통 기준경비율에서 인정하는 경비는 약 15% 안팎으로 적은 편이지만, 증빙을 갖춘 주요경비는 추가로 반영이 가능하답니다. 따라서 주요경비의 지출이 높은 사업장은 기준경비율이 유리할 수 있어요.

 

*주요경비란?

- 매입 비용 : 재화의 매입과 외주가공비 및 운송업의 운반비 등

- 임차료 : 사업에 직접 사용하는 건축물, 기계장치 등

- 인건 : 종업원의 급여, 임금 및 퇴직금 등

 

2. 복식부기 신고로 기장세액공제 받기

 

모든 사업자가 복식부기 대상자이지만 개인사업자와 소규모 자영업자들을 위해 ‘간편장부’를 인정해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편장부 대상자가 복식부기 신고를 할 경우 산출 세액의 20%(100만 원 한도)를 공제해 준답니다.

 

*복식부기란?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의 관계를 장부화해 기록하는 방법으로, 일반 기업의 재무제표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워요. 작성 방법이 어려운 건 물론이고, 부속서류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간편장부에 비해 신고 난이도가 높습니다.

 

개인사업자_종합소득세_신고_절세_방법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중소기업_소득세_감면2.jpg

 

3. 사업장에 해당하는 감면/공제 혜택 적용 받기

 

사업장을 갖고 있다면 업종이 무엇이냐에 따라 감면 및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대표적인 감면 혜택은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세액감면’인데요. 중소기업이 감면 업종을 경영할 경우 해당 사업장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한 소득세 및 법인세를 정해진 비율만큼 감면해 준답니다.

 

[규모별 / 업종별 감면 비율]

 

(1) 소기업

  • 도매업, 소매업, 의료업(이하 도매업 등) : 10%
  • 수도권 & 도매업 등 제외 업종 : 20%
  • 수도권 외 & 도매업 등 제외 업종 : 20%

 

(2) 중기업

  • 수도권 외 & 도매업 등 제외 업종 : 5%
  • 수도권 & 지식기반산업 : 10%
  • 수도권 외 & 도매업 등 : 15%

 

PLUS+. 창업중소기업이라면 ‘창업중소기업세액감면’ 혜택

만약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에서 창업하는 청년 대표자일 경우, 소득세/법인세를 무려 100% 감면해 줍니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창업했다면 50%, 대표자가 청년이 아니라면 역시 50%를 감면해 주는 등 여러 혜택이 존재하니 참고하세요.

 

👉🏻창업기업 세금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5월엔 삼쩜삼과 함께 하세요!

 

간편장부 대상자라 하더라도 생각보다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이 많다는 사실! 각 사업장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절세 방법은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시 이 모든 걸 챙기기 힘들다면 삼쩜삼을 이용해 주세요. 이제 삼쩜삼에서 개인사업자분들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거든요. 그동안 세무사 도움받기는 비용이 부담스럽고 혼자 하려니 버거웠던 종합소득세 신고를 삼쩜삼과 함께 하세요. 별도의 비용 없이 담담 세무사의 검토를 받을 수 있고 놓친 내역은 없는지 꼼꼼히 분석해 드린답니다.

 

개인사업자_종합소득세_신고_절세_방법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중소기업_소득세_감면.png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는 기간이 반도 남지 않았어요. 개인사업자분들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또다시 도약하는 삼쩜삼! 개인사업자분들의 권익을 위해 달려가겠습니다!

 

개인사업자_종합소득세_신고_절세_방법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중소기업_소득세_감면-_BIZ.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5. 16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