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T 유형)

종합소득세 T 유형의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는 흔히 말하는 ‘사장님들’만 하는 세금 신고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장님이 아닌데도 종합소득세 신고 고지서를 받는 경우가 있어요. 특히, 2018년부터 새로 생긴 유형인 ‘종합소득세 T 유형’이 대표적인 경우인데요. 비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이라고도 불린답니다.

 

📌 이런 분들, 꼭 읽어 보세요!

• 종합소득세-T 유형으로 분류되었다는 안내문을 받은 분들

• 종합소득세-T 유형에 대해 궁금한 분들

• 비사업자인데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받은 분들

 

종합소득세_T유형_신고_방법_비사업자_기타소득_연금소득_분리과세_종합과세.jpg

 

 

종합소득세 T 유형

 

금융 소득, 연말정산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모두 아우르는 유형으로, 사업소득을 제외한 나머지 소득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송되는 유형이에요.

 

단, 자신이 근로소득만 있는 근로자인데 종합소득세 T 유형으로 분류되었다면 ‘복수 근로소득’이 있어서 안내문을 받은 건데요. 이는 2개 이상의 회사에서 근로소득을 지급받았다는 의미로, 근로소득자용 신고서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하면 돼요.

 

그럼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T 유형이 내야 하는 종합소득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종합소득세_T유형_신고_방법_비사업자_기타소득_연금소득_분리과세_종합과세1.jpg

 

 

비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무엇을 신고할까?

 

사실, 모든 사람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긴 하지만,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에 굳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근로자는 연말정산만 하면 된다.”라고 하는 거죠. 하지만 2개 이상의 회사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했거나, 근로소득 이외 다른 소득이 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답니다.

 

그럼 어떤 소득을 신고해야 할까요? 비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대상 소득은 다음과 같아요.

 

1) 연금소득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등의 공적연금도 일단은 ‘소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물론 완전히 퇴직하여 연금소득만 있는 경우라면 연말정산만 해도 되지만, 연금소득에 다른 소득이 같이 발생하고 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죠.

 

특히, 같은 연도에 근로소득과 연금소득이 함께 발생했는데 각각 연말정산을 했다면 역시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답니다. 놓치기 쉬운 소득이므로 기억해 두는 게 좋아요.

 

Q. 사적연금소득도 포함되나요?

연금저축이나 IRP 등 사적연금소득은 1,200만 원까지는 분리과세가 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필요가 없어요. 물론 원한다면 종합소득에 합산해서 계산할 수도 있지만요. 하지만 1,200만 원을 넘는다면 반드시 종합소득에 합산해야 한답니다.

 

2) 기타소득

 

기타소득은 300만 원이 넘는다면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이 돼요. 주로 기타소득이 대상이 되는 경우는 원고료, 강연료 등이 있는데요. 사실, 투잡이든 부업이든 강연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기타소득의 기준이 되는 ‘300만 원’ 이상은 금방 넘기실 거예요. 따라서 기타소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는 편이 좋겠죠?

 

종합소득세_T유형_신고_방법_비사업자_기타소득_연금소득_분리과세_종합과세2.jpg

 

3) 금융 소득

 

이자나 배당소득 같은 금융 소득 또한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어요. 다만, 모든 사람이 내야 하는 건 아니고, 연간 금융 소득 합계액이 2,000만 원 이상인 사람만 해당해요.

 

웬만한 근로자의 경우, 연간 금융 소득이 2,000만 원을 넘기는 힘들기 때문에 대개 분리과세가 적용되긴 하는데요. 혹시 금융 소득이 2,000만 원을 넘는다면 이것 역시 종합소득세 포함된다는 사실! 알아두세요.

 

📌 종합과세 대상 금융 소득

(금융 소득 = 이자소득+배당소득)

  • 종합과세 제외 금융 소득 = 비과세 금융 소득 + 분리과세 금융 소득
  • 종합과세 대상 금융 소득 = 금융 소득(2,000만 원 이상) - 비과세 금융 소득

 

 

비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어떻게 할까?

 

‘종합소득세 신고’라고 하면 괜히 어려움과 낯섦이 느껴지는 분들이 계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 비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직접 신고하시는 방법과 삼쩜삼에서 신고하시는 방법 두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쉽게 할 수 있어요!

 

1) 홈택스를 이용해 직접 신고

 

① 먼저 홈택스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 뒤,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를 누릅니다.

 

② 다음으로, [정기 신고 작성]을 클릭하면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고지 받은 안내문에 있는 ‘납세자 번호’와 ‘휴대전화’만 입력한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③ 연금소득, 기타소득 정보에 자신이 받은 소득의 종류와 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신고서 작성 완료 버튼 클릭.

 

※주의! 공제 항목 등 누락될 수 있는 부분들은 꼼꼼히 체크해 주세요. 누락사항은 직접 기입해 주셔야 공제가 적용된답니다.

 

2) 삼쩜삼을 통해 신고

 

T 유형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처리할 수 있어요. 다만, 간혹 홈택스에서 셀프 신고를 하게 될 경우 추가 소득 입력을 누락하거나, 공제 항목을 누락하여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액보다 더 적은 환급액을 받으실 수도 있어요.

 

따라서 혼자 신고하기 불안하신 분들은 삼쩜삼을 통해 신고해 볼 것을 권유드려요. 다음 신고 절차에 따라 클릭만 하면 소득이나 공제항목 누락없이 종합소득세 신고가 아주 간단하게 완료된답니다!

  • 가입없이 카카오톡 로그인으로 진행!
  • 환급액 조회까지 단 2분 결제부터 추가 공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 완료!

 

삼쩜삼_비사업자_T유형_종합소득세_신고방법_절차_직접_셀프1.png

 

 

종합소득세 신고는 물론,

최대환급액 조회도 삼쩜삼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로 최대 환급액을 받기 위한 핵심은 누락된 소득을 찾아서 공제 항목을 꼼꼼히 챙기는 것! 삼쩜삼은 누락될 수 있는 6년간의 소득을 찾아주고, 안전 환급/최대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왜냐하면 삼쩜삼은 단순한 신고를 넘어 홈택스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고도화된 AI 로직이 분석하고, 최대 환급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분석하기 때문이에요.

 

종합소득세 신고는 물론, 최대 환급액 신청도 삼쩜삼을 이용해 주세요. 삼쩜삼의 원스톱 신고 및 환급 신청 서비스로 3분 중 1분은 평균 환급액 17만 5천200원을 수령하셨답니다.

 

이처럼 삼쩜삼은 택스테크 전문 서비스로, 모든 고객분들이 '최대 환급액'의 가치를 전달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하루를 바삐 보내다 보면 신고 기간을 놓칠 수 있어요. "날짜 많이 남았으니 천천히 해야지." 생각 마시고 서둘러주세요! 내 소중한 환급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종합소득세_T유형_신고_방법_비사업자_기타소득_연금소득_분리과세_종합과세-_BASIC.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5. 0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