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D 유형 신고 쉽게 처리하는 방법

종합소득세 D 유형 신고 방법 안내

 

종합소득세 신고가 5월 1일부터 시작됐어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종합소득세 D 유형의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종합소득세_D유형_신고_방법_절차_안내_주의사항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추계신고.jpg

 

 

종합소득세 D 유형 안내문을 받았어요

 

D 유형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이에요. 간편장부 작성 대상자이면서 기준경비율로 추계신고가 가능한 사업자에 해당하죠. 업종별로는 아래 금액 미만인 경우, 간편장부대상자에 해당될 수 있어요.

 

<간편장부 작성 대상자>

업종 구분 수입 금액 기준
농업, 임업, 어업, 광업, 도매 및 소매업(상품중개업 제외), 부동산매매업, 그 밖의 ‘나’ 및 ‘다’에 해당하지 않은 사업 3억 원 미만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수도·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업, 건설업(비주거용 건물 건설업은 제외), 부동산 개발 및 공급업(주거용 건물 개발 및 공급업에 한정), 운수업 및 창고업, 정보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상품중개업, 욕탕업 1억 5천만 원 미만
부동산임대업,부동산관련 서비스업, 임대업(부동산임대업 제외),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예술·스포츠·여가관련 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가구내 고용활동 7천 5백만 원 미만

 

종합소득세_D유형_신고_방법_절차_안내_주의사항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추계신고1.jpg

 

 

종합소득세 D 유형의 신고 방법

 

만약 본인이 D 유형이라면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신고할 수 있어요.

 

(1) 간편장부를 써서 신고하는 방법

 

사업자라면 장부 작성이 하나의 의무인데요. 다만, 사업 규모가 작은 영세 사업자가 차변과 대변을 각각 기록해 장부를 작성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래서 국세청에선 영세사업자(간편장부 작성 대상자)가 간편하게 장부를 쓸 수 있는 ‘간편장부’ 작성을 허용하고 있어요.

 

(2) 복식부기를 써서 신고하는 방법

 

D 유형은 간편장부를 통해서도 신고가 가능하지만, 복식부기로 장부 작성을 한다고 해서 불이익이 있는 건 아니에요. 오히려 까다로운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한 만큼 세액의 20%를 기장세액공제로 공제해 주는 혜택도 있죠.

 

하지만,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 회계나 세무 지식이 없는데도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려고 한다면? 그건 추천하지 않아요. 자산과 부채, 수입과 비용 등 각 계정과목에 내용과 원천을 규칙에 맞게 기록한다는 건 굉장히 많은 품이 드는 일이거든요.

 

(3) 장부 없이 기준경비율을 적용해 추계신고하는 방법

 

간편장부, 복식부기 장부를 쓰지 않았어도 신고할 방법은 있어요. 바로 ‘추계신고’를 통해 비용을 얼마나 썼는지, 이익이 얼마나 났는지 대략적으로 추정해 계산하는 방법이죠.

 

이때 비용으로 인정해 주는 일정한 비율이 경비율인데요. 경비율에는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이 있어요. 단순경비율은 말 그대로 전체 매출 일정 비율을 비용으로 인정해 주는 방법이라 주요경비와 기타경비 모두를 인정받을 수 있어요.

 

반면, 기준경비율은 매출에서 매입 비용 임차료, 인건비와 같은 주요경비는 제외하고 기타 비용만 인정해 주는 방법으로 주요경비를 인정받으려면 증빙이 필요하죠.

 

⚠️알아두세요!

D 유형이 추계신고를 선택하면, 기준경비율을 적용하는데요. 이런 추계신고는 매입비, 임차료, 인건비에 대한 증빙자료가 있지만, 그 외 자료가 없다거나 특별한 지출이 없는 일부 사업자에게만 유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추계로 신고 시 무기장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종합소득세_D유형_신고_방법_절차_안내_주의사항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추계신고2.jpg

 

 

종합소득세 D 유형의 신고 절차

 

1) D 유형, 간편장부로 신고하는 방법

 

일단, D 유형은 홈택스 접속 전 간편장부부터 작성해야 하는데요. 간편장부를 써서 세금신고를 하면 사업에서 발생한 적자를 15년간 이월해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이점이기 때문에 절세에 도움이 돼요.

 

1. 간편장부 다운받기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편장부 서식을 다운받아주세요.

 

2. 간편장부 작성

 

① 일자 : 거래일자 순으로 수입과 비용을 기재해요.

② 거래 내용 : 위 표처럼 간단한 거래 내용을 기록해요. (상품 판매, 재고 구매, 전기여금 납부 등)

③ 거래처 : 실제 거래를 진행한 업체명을 적어주세요.

④ 수입 금액 : 상품·용역의 공급 등 영업수입(매출)·영업외수입을 적어요. 이때 일반과세자는 매출액을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 10%를 구분해 적어야 해요.

⑤ 비용 금액 : 상품 원재료 매입액, 일반관리비, 판매비 등 지출한 비용과 비용 부가세를 분리해서 적어요.

⑥ 고정자산 증감(매매) : 건물이나 자동차, 컴퓨터와 같은 기계 등 고정자산을 구입한 경우, 그 구입 금액과 부가세를 분리해 기재해 주세요.

⑦ 비고: 거래 증빙 유형 및 재고액을 적어요.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이 있으며, 세금계산서는 ‘세계’로, 계산서는 ‘계’로,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은 ‘카드 등’으로, 기타 영수증은 ‘영’으로 표시할 수 있어요.

 

3.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 작성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에 장부상 수입 금액과 필요경비 항목에 간편 장부상의 수입과 비용 총액을 넣어주세요. 수입 금액과 필요경비를 세무 조정해 당해 연도 소득 금액을 계산해 간편장부 소득 금액 계산서에 기재해 주세요

 

4. 파일 저장

 

‘간편장부’와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 ‘간편장부 소득 금액 계산서’ 파일을 PDF 로 저장해 주세요.

 

5. 기본사항 입력 후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 >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 가기] > [일반 신고서] > [정기 신고 작성]에 들어가서 본인의 기본사항 및 사업소득 기본사항 등을 차례로 입력한 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주세요.

 

6. 간편장부 첨부

 

[신고/납부] >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 [신고 부속·증빙서류 제출]에 접속해 제출대상 신고 목록에서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고 내역 목록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간편장부를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2) D 유형, 기준경비율로 신고하는 방법

 

기준경비율로 신고하는 경우, 홈택스 >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 가기] > [일반 신고서] > [정기 신고 작성]에 들어가서 순서대로 입력해 주시면 돼요.

 

간편장부 없이 기준경비율로 신고한다고 하면, 주요경비와 기타경비를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중 주요경비는 매입비, 임차료, 인건비 등으로 증명 서류에 의해 증명이 돼야 해요. 매입비, 임차료는 세금계산서가 필요하며, 임차료는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인건비는 지급명세서나 지급 관련 증명 서류를 보관해야 해요.

 

기준경비율의 소득 금액은 총 수입금액에서 주요경비와 기타 비용을 차감한 기준소득 금액과 단순경비율에 의한 소득 금액에 배율을 곱한 금액을 비교하여 그 중 작은 금액이 본인의 소득 금액이 돼요.

 

종합소득세_D유형_신고_방법_절차_안내_주의사항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추계신고3.jpg

 

D 유형 납세자의 세액을 줄이려면, 무엇보다 ‘간편장부’를 활용해 세액을 줄이는 게 가장 좋아요. 간편장부 작성이 어렵다면, 기준경비율로 추계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때는 주요경비의 증명 서류를 잘 챙겨 필요경비로 인정받는 게 포인트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5월 31일까지! 바쁜 일상 속, 신고 방법을 알아보다가 자칫하면 신고기간을 놓칠 수 있어요. 이럴 땐, 간편하고 빠른 삼쩜삼을 이용해 보세요. 종합소득세 신고로 여러분의 최대 환급금을 찾아드릴게요.

 

종합소득세_D유형_신고_방법_절차_안내_주의사항_간편장부_기준경비율_추계신고-_BIZ.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5. 04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