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필수, 이유는?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정리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다가오고 있어요. 보통 ‘종합소득세 신고’라고 하면 “그건 사장님이나 대표님만 하는 거 아냐?”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직장인(근로자) 역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고려해 봐야 해요. 특히, 투잡러, N잡러라면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거든요. 오늘은 직장인이어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한 경우를 3가지로 나누어 알아볼게요.

 

📌 이런 분들, 꼭 읽어 보세요!

  •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이유가 궁금한 분들
  • 알바를 했거나 N잡을 통해 근로소득 이외 소득이 있는 직장인
  • 종합소득세 신고의 전반적인 내용이 궁금한 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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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이자/배당/기타소득이 있는 경우

 

앞서 말했듯이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기타소득에 대해 신고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사업소득은 무조건 종소세 신고를 하셔야 해요. 뒤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기타소득이나 이자소득 등은 일정한 소득을 넘길 경우에 신고하면 되지만, 사업소득은 발생 시 신고가 원칙이거든요. 즉, 3.3% 원천징수를 당한 사업소득이 단 1건이라도 있다면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합산해서 신고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두세요.

 

※다만! 사업소득이라도 이런 경우는 예외에요!

보험 모집인, 방문 판매원 등의 직종에서 소득이 일정 금액 미만(직전 과세 기간 수입 7천5백만 원 기준)이면서 다른 소득이 없는 경우,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마쳤다면 사업소득 신고 제외 대상이에요.

 

이자소득, 배당소득의 경우 2,000만 원 이하는 분리과세에 해당하나, 2,000만 원을 초과한다면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이 2,000만 원을 초과한다면 종소세 신고를 하셔야 해요.

 

기타소득은 소득 금액이 300만 원 이하라면 신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강연료’, ‘외주 원고료’, ‘출연료’ 등이 기타소득에 해당하는데요. 금액이 크지 않다면 종소세 신고를 할 필요가 없지만, 종소세 신고를 하는 게 유리한 경우도 있어요. 바로 근로소득보다 기타소득이 큰 경우예요. 종소세 신고 최저세율은 6%이므로, 근로소득이 적어 분리과세 세율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받는다면 기타소득과 근로소득을 합쳐서 신고하는 게 낫답니다.

  • 사업소득 : 단 1건이라도 무조건 신고가 원칙(위 예외 대상 확인)
  • 이자, 배당소득 : 2,000만 원 초과 시 신고
  • 기타소득 : 300만 원 초과 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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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직을 했거나 이중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최근 이직을 했거나 이중 근로소득이 있다면 역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해요. 다른 소득이 없더라도 말이죠. 전 직장의 소득자료인 원천징수영수증을 현 직장의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제출해서 연말정산을 마치셨다면 굳이 종소세 신고를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만약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을 현 직장에 제출하지 않았다면 종소세 신고를 직접 하셔야 합니다.

 

또, 개발자와 같이 직장을 두 군데 이상 다니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런 경우 주 근무지를 하나 선택하셔야 하고, 주 근무지 이외의 소득 자료는 주 근무지의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제출해서 연말정산을 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이때도 다른 근무지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주 근무지에 제출하지 않았다면 직접 종소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 이직자 :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을 현 직장에 미제출 시 종소세 신고 대상
  • 이중 근로자 : 주 근무지에 다른 근무지의 원천징수영수증 미제출 시 종소세 신고 대상

※이중 근로자? 이중 근로소득?

이중 근로자란 동일 연도에 2개 이상의 근무지에 근무하는 사람을 말해요. 이렇게 2개 이상의 근무지에서 벌어들인 소득을 이중 근로소득이라 하고요. 본래 직장 자체가 2개인 경우를 말하지만, 이직자의 경우에도 이중 근로소득이 잡힐 수 있으니 기억해 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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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퇴직했거나 연말정산에 오류가 있는 경우

 

퇴직했을 때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따로 하는 게 좋아요. 보통 퇴직자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세세하게 공제하지 않기 때문에, 퇴직자의 연말정산은 기본적인 것만 공제되었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따라서 종소세 신고 때 공제받지 못한 의료비, 신용카드 공제 등을 포함해 신고해야 해요. 이 경우, 다른 소득이 없었다면 세금을 환급받을 가능성이 매우 크답니다.

 

마지막으로, 연말정산에 오류가 있었다면 종소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가령 올해부터 부모님이 공제 대상자가 되었거나, 회사 담당자에게 제출하지 않은 의료비 영수증을 발견하게 된 경우 등이 그렇죠. 종소세 신고 때 이런 부분에 대해 정정 사유 및 증빙자료를 첨부해 신고한다면 과다 납부한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어요.

  • 퇴직 시 : 연말정산 때 반영되지 않은 공제 항목 신고
  • 연말정산 오류 시 : 정정 사유 및 증빙자료 첨부해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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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가 어렵거나 복잡하게 느껴지신다면 삼쩜삼에 문의해 주세요. 여러분의 어려움을 삼쩜삼이 덜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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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콘텐츠는 2023. 04. 26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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