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 왔을 때 대처 방법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 대응법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님들에게 ‘세무조사’는 두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국세청에서는 여간해서는 세무 조사를 잘 실시하지 않아요. 세무조사까지 가기 전 국세청에서 보내는 우편물이 있는데요. 바로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이에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받게 되었을 때 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런 사장님들, 꼭 읽어 보세요!

•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받으신 대표님

• 실수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았거나, 누락한 자료가 많은 대표님

•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이 무엇인지 궁금한 독자님

 

종합소득세_해명_자료_제출_안내문_대응_방법_매뉴얼_가산세_수정신고_기한후신고.jpg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이란?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안내문이 오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첫째, 누군가가 제보를 해서.

둘째, 국세청 전산망에 적발되어서.

 

세무서에서는 어떤 경위로 안내문을 발송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으므로, 누가 제보했는지 찾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에요. 대응하는 방법을 찾는 게 우선이겠죠.

 

다만 대응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무엇 때문에’ 국세청이 안내문을 발송하게 되었는지 파악해야 해요. 국세청에서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안내문을 보내는 주요한 까닭은 다음과 같아요.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안내문 유형

1) 무신고

2) 과소 신고

3) 소득률 저조

4) 매출 누락 신고

5) 적격증빙미수취 금액 과다

 

이 중에서 한 가지만 살펴볼까요? ‘2) 과소 신고’ 혐의로 종합소득세 해명 자료 안내문은 받은 경우, 세무적으로 어떤 추징을 당할까요? 우선 첫 번째는 부가가치세 추징이에요. 1억의 매출만큼 과소 신고한 경우, 부가가치세 10%를 추징 받아요. 여기에 종합소득세까지 합하면 30~40%만큼 적용되죠.

 

가산세도 무시하기 힘들어요. 보통 가산세는 10%만큼 추징하는데, 과거 내역일수록 가산세는 훨씬 커집니다. 만약 과거에 내지 않은 매출 누락에 대한 가산세까지 더하면 거의 7~80%에 육박하는 금액을 내야 해요.

 

만약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았다면 사실상 매출액의 100% 가까이를 납부해야 해요. 다시 강조하지만,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안내문에는 꼭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답니다.

 

종합소득세_해명_자료_제출_안내문_대응_방법_매뉴얼_가산세_수정신고_기한후신고1.jpg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대응 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선 그나마 다행인 건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안내문은 세무조사와 달리 ‘수정신고'나 ‘기한 후 신고’ 등으로 어느 정도 간단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거예요. 특히, 납세자가 수정신고를 할 경우 신고불성실가산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대응 방법이라 할 만해요.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

법정 신고기한 내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못한 경우, 관할 세무서장이 종합소득세 과세표준과 세액을 결정하기 전에 스스로 자진 신고 및 납부하는 걸 말해요.

 

💡종합소득세 수정신고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긴 했으나 내용이 잘못되었을 때 수정하는 걸 말해요.

  • 매출 누락 시: 수정신고
  • 매입 누락 시: 경정청구

 

2020년부터는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에도 가산세가 부과되고 있는데요. 만약 한 달 이내에 신고할 경우 무신고가산세의 50%가 감면되고, 3개월 이내면 30%, 6개월 이내면 20%가 감면된답니다. 따라서 해명 자료 안내문을 받았다면 ‘늦었다!’고 생각하며 포기하지 마시고 최대한 빨리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종합소득세 신고 내용을 수정하는 수정신고의 경우 6개월 이내에 한다면 신고불성실가산세의 50%를 감면 받을 수 있어요. 6개월~1년 이내에 하면 20%가, 1년에서 2년 이내에 수정신고를 하면 10%를 감면 받는답니다. 따라서 해명자료 안내문에서 매출 누락이나 매입 누락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바로 수정신고를 해야 한다고 통보하면 된답니다.

 

종합소득세_해명_자료_제출_안내문_대응_방법_매뉴얼_가산세_수정신고_기한후신고2.jpg

 

※구체적인 대응 방법※

 

1. 안내문이 왔다는 것은 세금을 피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편법으로 피하기가 더 어렵고 위험하니, 차라리 마음 편히 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게 좋아요. 따라서 납세의 의지가 있음을 조사관에게 알리는 게 중요하죠. 협조할 생각이 있음을 알리고, 안내를 부탁하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요.

 

2. 문제가 된 부분을 확인하고, 어떻게 대응할지 정해요.

앞서 설명한 안내문 유형에 따라 대응 방법을 정하도록 해요. 만약 기한 후 신고나 수정신고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3. 필요하다면 납부 기간을 연장시킬 수도 있어요.

조사관에게 납부 기간을 연장해 줄 수 있는지 간곡히 부탁해 봅니다. (조사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줘야 하는 까닭이에요!)

 

4.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도록 해요.

시간이 늦어질수록 불리해지니까요.

 

종합소득세_해명_자료_제출_안내문_대응_방법_매뉴얼_가산세_수정신고_기한후신고3.jpg

 

만약 혼자서 종합소득세 해명자료 제출 안내문을 대응하는 게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여러분 곁의 세무 전문가, 삼쩜삼에게 맡겨 주세요!

 

종합소득세_해명_자료_제출_안내문_대응_방법_매뉴얼_가산세_수정신고_기한후신고-_MAY.png

 

- 해당 콘텐츠는 2023.04.24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