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줄이는 비용 처리 방법 6가지 (개인사업자 절세 가이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가이드

 

종합소득세 신고시 개인사업자 절세를 위해서는, 비용 처리를 잘 해야 해요. 사업에 지출한 비용을 통해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비용처리 종류는 다양하고 복잡해서, 다루기 쉽지 않으셨을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비용 처리 전략을 정리해드릴게요.

 

개인사업자_종소세_비용처리_절세팁_방법_6가지.png

 

 

비용 처리 가능한 세금은?

 

우선 비용 처리가 가능한 세금은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로 나뉘어요.

 

그 중 부가가치세란 물건을 사고 팔 때 붙는 10%의 세금을 말해요. 물건을 살 때, 그리고 팔 때, 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 등을 통해 부가가치치세를 증빙하면 공제 받을 수 있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를 통해 사업의 매출액, 사업자의 소득세, 법인세가 결정돼요. 그러니 부가가치세는 정확하게 기록, 관리돼야 하죠.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는 사업소득액을 기준으로 산정돼요. 사업소득액은 매출액에서 필요 경비를 뺀 값이에요. 필요 경비가 많을수록 종합소득세 부과 대상이 되는 금액이 줄어드니, 경비 관리를 잘 해야 개인사업자 절세를 할 수 있답니다.

 

개인사업자_종소세_비용처리_절세팁_방법_6가지1.jpg

 

 

그러면 어떻게 비용 처리를 하나요?

 

1) 기본 중의 기본, 세금계산서 관리

 

법적으로 인정되는 각종 증빙 서류를 잘 챙겨야 해요. 증빙 서류가 없으면 금액이 어떠하든, 비용을 인정받을 수 없기 때문이에요. 세금계산서, 영수증 등. 거래가 발생했을 시에는 무조건! 챙겨두어야 하는 것들이죠.

 

2) 홈택스 사업용 카드 등록

 

사업용 카드를 등록하면 세금계산서, 영수증 등의 증빙 서류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자동으로 거래 내용이 기록돼요. 업무용으로 쓰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가 있다면 홈택스에 등록하는게 좋아요.

 

개인사업자_종소세_비용처리_절세팁_방법_6가지2.jpg

 

3) 접대비, 경조사비 비용 처리

 

사업을 하다 보면 거래처와 관련된 접대비, 경조사비가 지출되기 마련이에요. 접대비와 경조사비 모두, 각각 20만원씩 비용 처리할 수 있어요.

 

접대비가 1만원이 넘으면 필수적으로 증빙 서류를 마련해야 하고, 경조사 비용은 청첩장, 부고 문자 등이 필요해요. 증빙 서류가 없을 시 경조사 관련 비용 인출 기록을 잘 체크하세요!

 

4) 경차, 9인 이상의 차량, 화물차 구매

 

차량 구매 시, 일반 개인 사업자는 연간 1,000만원을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어요. 1,000만원을 넘으면, 나머지 금액에 대한 비용 처리를 할 수 없으니 할부나 현금으로 구매하는게 좋아요.

 

일반 승용차는 부가가치세 공제가 불가능한 데 반해, 9인 이상의 차량, 경차, 화물차는 공제와 소득세 비용 처리가 모두 가능해요. 그리고 연간 한도 없이 비용 처리를 할 수 있고 주유비, 수리비 등의 비용도 처리가 가능하니 더욱 이득을 볼 수 있는 셈이죠.

 

개인사업자_종소세_비용처리_절세팁_방법_6가지3.jpg

 

5) 대출이자 비용 처리

 

대출금 자체는 비용 처리가 불가능한 데 반해, 대출이자는 비용 처리를 할 수 있어요. 물론, 사업과 관련된 대출에 한해서만 가능해요. 하지만, 대출 금액이 자산을 초과하게 되면 경비 처리가 되지 않으니, 대출을 받을 때는 자산 규모를 꼭 고려해주세요!

 

6) 전기, 가스, 수도, 통신 요금도 비용 처리 가능!

 

각종 공과금은 영수증, 계산서를 발급받기 쉬워서 비용 처리하기가 간편해요. 하지만 많은 개인 사업자들이 놓치고 있는 게 있는데, 바로 통신 요금이에요. 개인사업자는 일반적으로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5개까지 등록할 수 있어요. 그러니 헷갈리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해두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_종소세_비용처리_절세팁_방법_6가지4.jpg

 

 

주의할 점은?

 

1. 비용 처리는 사업과 유관한 것만!

 

필요 경비, 즉 비용은 사업과 관련있는 것만 공제가 가능해요. 하지만 간혹, 개인사업자 절세를 목적으로 가짜 서류를 통해 공제를 받는 경우가 있어요. 만약 발각된다면 원래 내야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러니 경비는 무조건, 사업에 관련된 것만 신고하셔야 해요!

 

2. 부가가치세 10% 아끼지 말기

 

간혹 부가가치세가 아까워서 현금 결제를 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부가가치세는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에요. 그리고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도 줄여줄 수 있어요. 그러니 세금계산서, 영수증을 꼭 발행받으시고, 신고해주세요!

 

개인사업자_종소세_비용처리_절세팁_방법_6가지5.jpg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런 방법들의 중심에는 정확하고 정직한 비용 처리가 있죠! 각종 비용 처리 가능 항목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최대한 세금을 줄여봐요!

 

개인사업자_종소세_비용처리_절세팁_방법_6가지-_MAY.png

 

​​- 해당 콘텐츠는 2023.04.1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45명 중 41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