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비용으로 사용된 직원 신용카드 경비처리 방법 직원 신용카드 경비처리 방법 사업을 하면 지출하게 되는 돈이 많죠? 사업을 위해 쓰는 돈은 보통 법인 카드를 이용해 결제하는데요.(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카드) 직원이 여러 명이다 보면 상황에 따라 직원 개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쓰고 돈을 입금해 주는 일도 생겨요. 이런 경우, 사업을 위한 지출이었다는 걸 증명할 수 있다면 매입세액으로 인정받을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법인(사업자)카드를 써야 하는 이유가 몇 가지 있답니다. 오늘은 직원 신용카드를 썼을 때 신용카드 경비처리 방법과 되도록 법인(사업자)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직원 신용카드 사용 시 해야 할 일 직원의 신용카드를 사업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했을 때, 직원의 통장에 돈을 입금해 주는 일 말고도 회사 입장에서는 챙겨야 할 것들이 있답니다. 1) 직원 신용카드 영수증 수취 직원 개인 명의의 신용카드 사용으로 발생한 영수증은 직원으로부터 꼭 받아야 해요. 왜냐하면 영수증이 곧 지출을 증빙하는 자료가 되니까요.(직원 신용카드 경비처리) 그럼 영수증만 잘 모아두면 되는 걸까요? 영수증을 받고 나면 꼭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사업자등록번호, 영수 금액, 영수 일시, 경우에 따라서는 카드번호 정보도 필요할 수 있어요. 만약, 직원으로부터 영수증을 수취했다면 필요한 정보들이 잘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그렇지 않다면 영수증을 재요청하는 게 좋습니다. 📌직원 신용카드 사용 영수증 수취 시 확인 사항 사업자등록번호 영수 금액 영수 일시 카드번호 정보(관리 방법에 따라 필요하기도 함.) 2) 수기 전표 입력 사업자 명의의 카드나 법인카드 사용 내역은 홈택스에서 언제든 조회가 가능하고 전표 입력 또한 수월해요. 하지만 직원의 신용카드 경비처리를 위해선, 사업자 카드나 법인 카드 사용 내역과는 다르게 그 내역을 하나하나 수기로 입력해야 합니다. 조금의 번거로움을 감수하고서라도 잘 입력이 되었다면 다행이지만, 문제는 누락분! 카드의 사용내역이 누락된다는 건 그만큼 매입세액을 인정받을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니 이 부분은 꼼꼼히 챙기시기 바랍니다. 3) 비용에 대한 정산 직원의 신용카드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엄연히 회사를 위해 쓴 돈! 당연히 직원의 통장에 입금해 줘야겠죠? 입금 방식은 정해진 바가 없어요. 비용이 발생할 때마다 입금해 줘도 되고요. 일주일 또는 한 달 가량의 일정한 기간을 정해서 쓴 비용만큼을 돌려주면 된답니다. ※주의! 직원의 신용카드 경비처리를 위해선 그 과정과 내역을 문서로 정리해 두는 게 좋아요. 📌직원 신용카드 사용 시 주의할 점(문제점) 영수증 자체의 수취가 어려울 수 있다. 카드 사용내역을 수기 입력 시 누락이 발생할 수 있다. 업무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세무대행 회사의 서비스 요금 인상 요구가 있을 수 있다. 직원 연말정산 시 회사 비용을 지출한 내역은 제외하고 신고해야 한다. 되도록 법인카드(사업자 카드) 사용하세요! 앞서 본 바와 같이 직원의 신용카드를 회사 비용으로 사용하면 번거로운 업무들이 많이 수반돼요. 그래서 회사 비용은 되도록 법인카드나 사업자 카드를 이용하는 게 좋답니다. 법인(사업자) 카드를 이용하면, 가장 좋은 점은 지출 내용 파악이 용이하다는 거예요. 가정에서 쓰는 가계부도 마찬가지지만 회사 비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면 어떤 업무에 얼마큼의 비용이 지출됐는지 파악해 재정 관리가 수월해지겠죠? 또, 직원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해 수반되는 영수증 수취, 수기입력 등의 번거로움도 덜 수 있고요. 만약, 직원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빈도가 잦다면 직원 명의의 법인(사업자)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회사 계좌에서 입출금이 되므로 한 번에 지출 내용 파악이 쉽고, 한도를 정해 놓고 쓴다면 향후 카드 사용 남용에 대한 분쟁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법인(사업자)카드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나요? 법인(사업자)카드 발급시 지급되는 포인트 적립, 할인 등의 혜택이 카드사마다 다르니 발급시 체크해 보세요! 법인 사업자의 경우 법인세 손금처리가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직원 신용카드 경비처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직원 신용카드 영수증 수취(필수 기재 사항 확인)가 필요하다. 비용 정산은 필수! 수기 전표 입력을 해야 매입세액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업을 할 때는 법인(사업자) 카드를 이용해 지출 내역을 관리하는 게 가장 좋아요. 하지만 직원 신용카드를 쓰든, 법인(사업자) 카드를 쓰든, 가장 중요한 건 지출 내역을 증빙하는 자료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 해당 콘텐츠는 2023.03.3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예 아니요 7명 중 6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