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3.3% 삼쩜삼 환급일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

이른바 ‘3.3% 소득자’라 불리는 분들이 있어요. 고용주로부터 3.3%를 세금으로 떼인 후 일한 대가를 받는 분들 계시죠? 바로 우리들!! 개인 사업자예요. 프리랜서들 그리고 N잡러, 긱워커 분들이 바로 이런 3.3% 소득자에 해당해요.

 

그리고 이런 3.3% 소득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내가 낸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삼쩜삼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분들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왜? 같은 날짜에 신고를 마쳤는데, 왜 쟤는 나보다 먼저 환급을 받는 거야?’일 거예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환급일, 세금 3.3% 환급일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할게요.🧐

 

______________3.3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jpg

 

 

사람마다 환급일이 다른 이유 ①

📆 정기 신고 vs 기한 후 신고

 

 1년간의 총소득을 계산하고 그에 맞는 세액을 산출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매년 🗓5월에 ‘정기 확정신고’라는 이름으로 진행돼요. 직장인이 1년에 한 번씩 연말정산하는 것처럼, 개인사업자나 자영업자도 1년간 번 소득에 대해 매년 5월 한 달 내에 신고를 해야 하죠.

 

즉, 2021년 번 돈의 소득 신고가 2022년 5월에 이뤄지는 셈이에요.

 

신고를 잘 마쳤다면 가장 기대되는 건 아무래도 환급이겠죠? 특히 세금 3.3% 환급일이 가장 궁금하실 거예요.👐 ‘정기 확정신고’ 기한 내에 종소세 신고를 하고 환급계좌 등록까지 마쳤다면 대개 마감일로부터 1개월 내 돌려받아요.

 

5월 초, 종소세 신고 페이지가 열리자마자 빛의 속도로 신청했다면 6월 중순에서 말 안으로 환급액을 돌려받을 수 있고요, 5월 말에 아슬아슬하게 신고했다 해도 7월 초 이전까지는 환급액을 받아볼 수 있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2.jpg

 

그런데 ‘기한후신고’의 경우는 조금 달라요. 기한후신고란 정기 확정신고 기한 내에 신고와 납부를 하지 않은 납세자가 진행하는 절차인데요. 기한후신고로는 최대 5년까지의 소득을 모두 신고할 수 있어서, 정기신고는 제대로 마쳤어도 과거 소득 중에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기한후신고로 바로잡을 수 있어요.

 

기한후신고의 경우 정기 확정신고와 달리 법정신고기한이 종료된 다음 환급으로 이어지는 비정기 신청이기 때문에, 신고를 완료한 날을 기점으로 ✅빠르면 2주, 길면 최대 3개월까지 소요돼요.

 

빠르면 2주, 길면 최대 3개월이라니? 꽤 격차가 큰데요.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비정기 신청’이기 때문이에요. 납세자가 관할 세무서에 비정기적으로 요청하는 것이라 지역별 관할 세무서의 사정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제각각이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jpg

 

 

사람마다 환급일이 다른 이유 ②

💰 국세 vs 지방세 입금 순서

 

'그런데, 응?😧 종소세 환급이 된 거 같긴 한데, 예상했던 금액과 다르다면? 아마 국세와 지방세가 나눠서 입금되기 때문일 거예요. 일반적으로 국세가 먼저 입금되고, 지방세가 나중에 입금되는 식인데, 많은 납세자가 국세와 지방세가 합쳐서 입금되는 것으로 오해해 삼쩜삼에 문의글을 남기는 경우도 많아요. 🥲

 

정리해드리자면, 3.3%는 국세 3%와 지방세 0.3%(국세의 10%)가 합쳐진 비율이에요. 둘은 환급을 진행하는 🏦기관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국세는 세무서에서 직접 환급을 진행해주고, 지방세는 시/군/구청같은 지자체에서 환급을 진행해준답니다. 그래서 환급금이 간격을 두고 2번에 나뉘어 들어오게 되죠.(아래 이미지 참고)

 

예를 들어 기한 후 신고를 했다면, 먼저 관할 세무서 조사관이 국세 세액을 확정하면, 지자체 담당자의 확인을 거쳐 확정이 완료돼야 지방세가 입금돼요. 대개 국세 환급 후 빠르면 일주일 이내, 늦어도 한 달 내 지방세가 입금돼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jpg

 

 

사람마다 환급일이 다른 이유 ③

🖐 5년 간 환급액이 나눠서 들어옴

 

 환급받을 연도가 여러 연도에 걸쳐있다면 세금 3.3% 환급일은 어떻게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신고한 과세 연도, 국세, 지방세가 모두 나눠서 환급돼요.📊 쉽게 말하면, 연도별로 환급액이 따로 입금되는 거죠.

 

가령, 2019년과 2020년 2개 과세 연도를 신고했을 경우라면, 국세 환급 대상은 총 2개 연도, 지방세 환급 대상 역시 총 2개 연도가 돼요. 환급 횟수는 2019년과 2020년 총 2개 연도 국세, 지방세 따로 입금돼 총 4회에 걸쳐 입금된답니다.

 

✅ 만약,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총 5개 연도를 신고했다면,

 

최대 환급 횟수는 총 10회가 되는 셈이겠죠?

 

______.png


지금까지 종소세 환급일, 세금 3.3% 환급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대했던 환급액과 통장에 꽂힌 환급액이 다르다고 아쉬워하지 마세요. 🙏🏻아직 지방세가 입금되지 않아서 일 거예요. ‘기한 후 신고하고 한 달이나 지났는데 왜 환급이 되지 않지?’라고 조바심 내지 마세요. 관할 세무서의 업무가 몰려 환급 절차가 늦어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CTA4.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