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통보 기간은 언제? 교양 있는 직장인의 퇴사 실무 가이드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퇴사를 생각해 보곤 해요. 회사에 다니는 친구들끼리 모이면 '아, 퇴사하고 싶다~'를 연발하기도 하죠.😅

 

퇴사할 때는 어떤 것들을 챙겨야 할까요? 그냥 “저 퇴사하겠습니다!” 한 마디만 하면 끝일까요?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도 있는 법! 혹시 퇴사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매너 있게 퇴사 잘하는 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퇴사 어떻게 하면 좋을까? 퇴사 잘하는 법


퇴사를 말하기에 앞서 고민되는 부분들이 있죠. 바로 퇴사 사유, 퇴사 통보 기간, 퇴사 서류 등인데요. 하나씩 알아볼게요.🔎

 

퇴사 통보 기간은?

퇴사 통보 기간은 최소 한 달 전에 하는 것이 좋아요.📅 회사에서도 기존 자료를 정리하고 후임자를 뽑을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이뿐만 아니라 민법에 따르면 사직서를 제출해도 1개월까지는 회사와 당사자 간에 근로계약 관계가 남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 1개월의 기간을 신경 쓰지 않고 출근하지 않으면 무단결근 처리가 됩니다.🚷 이때 손해가 발생하면 회사는 근로자에게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죠. 그러니 퇴사 통보 기간은 최소 한 달 전에 하는 게 좋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퇴사 사유는 어떻게?

퇴사 사유는 내 실제 사유에 맞게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됩니다.💭 다만 이력서나 실업급여에 퇴사 사유를 적을 때 고민이 되곤 하죠. 퇴사 사유로 '대학원 진학, 건강 사유, 이직, 결혼 및 출산, 업종 변경' 등을 적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해 주세요.

 

퇴사 서류로는 무엇을?

퇴사는 회사와의 계약 관계를 정리하는 일이죠. 그래서 여러 서류를 챙겨야 해요.📄 퇴직증명서 및 해촉증명서, 경력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등을 잘 챙겨 주세요. 특히 중도퇴사자는 연말정산 때 퇴사 서류가 꼭 필요해요.

 

_________1.jpg

 

 

📌퇴사 시 이것만은 꼭 챙겨야!


퇴사 시 돈과 관련된 부분은 어떻게 되는 건지 궁금하시죠? 퇴사 시에는 연차수당과 실업급여, 고용노동부 퇴직금 부분을 꼭 확인해 주세요.

 

1. 연차수당

연차수당이란 유급휴가나 연차를 쓰지 못했을 때, 연차를 수당으로 받는 걸 말해요.💰 연차수당은 퇴사 시에 받을 수 있는데요. 연차가 발생한 월부터 1년이 지난, 즉 유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시기가 지난 경우에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 개수 X 근무 시간 X 통상 임금'으로 보통 계산이 되는데요. 요즘에는 연차수당 계산기라는 것도 있으니 이걸 활용하여 연차수당을 편하게 계산해 보세요.🧮

 

2. 실업급여

실업급여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실업급여는 퇴직자가 챙길 수 있는 돈인데요. 고용보험 실업급여라고도 해요.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실직한 근로자가 재취업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급여예요. 생계 불안의 극복과 생활의 안정을 위해 지급되는 것이죠. 한 마디로 재취업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돈이에요. 

 

하지만 퇴사하는 모든 근로자가 받진 않아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에 맞아야 하는데요. 자발적인 사유로 퇴사하는 경우, 실업급여 수급 조건이 안됩니다. 권고사직이나 해고에 해당할 때만 가능하죠. 자세한 조건은 아래와 같아요. 


👉🏻실업급여 조건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 단위 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일 때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일 때

✔️실업급여 구직활동이 인정될 때(재취업을 위한 노력이 인정될 때)

✔️이직 사유가 자발적인 경우가 아닐 때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는 우선 사업주가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사업장 관할 근로복지공단에 신고해야 해요.🔔


그다음 실업급여 수급자가 워크넷에 이력서를 등록한 후 구직 신청을 한 뒤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수강해야 하죠.👨🏻‍🏫 교육 수강을 완료한 후 14일 내로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한 뒤 제출하면 됩니다.


👉🏻실업급여 금액

실업급여는 보통 '퇴직 전 평균 임금의 60% X 소정 급여일 수'로 계산하곤 해요. 이때 소정 급여일 수는 실직자의 나이 및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단, 1일 실업급여 수급액은 하한액과 상한액이 있어요. 하한액은 60,120원📉, 상한액은 66,000원📈입니다. 급여가 아무리 많았더라도 상한액 이상은 받을 수 없어요.  

 

정확한 내 실업급여 수급액은 모의 계산기를 활용하여 계산해 주세요. 인터넷에 '실업급여 계산기'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와 있어요. 


👉🏻실업급여 수급 기간

실업급여 수급 기간은 최소 90일~최대 240일까지예요.⌛ 이 기간 중 조기 취업을 하면 실업급여 조기 취업수당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_________2.jpg

 

3. 고용노동부 퇴직금

고용노동부 퇴직금이란 근무처에서 퇴직하는 사람에게 지급하는 돈을 말해요. 퇴직금은 퇴직자가 다시 노동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생활에 필요한 돈이므로 매우 중요하죠.


👉🏻퇴직금 지급 기준

퇴직금은 4주간 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고, 근로 기간이 1년 이상인 근로자인 경우 받을 수 있어요.


4대보험 가입 여부가 무관하기 때문에 일용직과 임시직 근로자도 기준만 충족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죠. 이때 퇴직금은 퇴직 일자로부터 14일 이내로 지급되어야 해요.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은 보통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4일)'로 계산합니다. 더 정확한 계산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4.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이란 근로자가 회사에 재직하는 동안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금융기관에 맡겼던 돈을 받는 것을 말해요.


퇴직연금 의무가입이 확대되어서 대부분 퇴직연금도 함께 들고 계실 텐데요. 한 사업장에서 만 1년 이상 재직해야 수령 가능하고 수령 방법은 연금과 일시금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어요. 퇴직연금은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 가입해 조회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_________3.jpg

 

 

______.png
지금까지 퇴사 시 챙겨야 할 것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퇴사 통보 기간부터 퇴직금까지! 퇴사 예정이라면 꼭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짚고 마무리할게요.✅


퇴사를 하면 기본공제만 적용하고 연말정산을 하게 돼요. 개인지출 내역을 당장 알 수 없기 때문이죠. 각종 공제를 하나도 적용 못 받아서 종합소득세 환급금이 적어요. 훨씬 더 많이 받을 수 있는데 말이죠.😮

 

돌려받아야 할 세금. 삼쩜삼에서 놓치지 않고 찾아드릴게요. 이미 퇴사혹은 이직을 하신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삼쩜삼 조회해 보세요.😊

 

 

_________________CTA5.png